인기 기자
금감원. P2P대출 감독·등록 부서 이원화 추진
관리감독은 핀테크지원실, 등록은 여전금융감독국서 협업 강화
2018-01-25 15:26:24 2018-01-25 17:11:05
[뉴스토마토 김형석 기자] 금융감독원이 P2P대출(peer to peer·개인간) 관리 감독을 강화하기 위해 P2P대출 전담팀을 꾸리기로 했다. 이번 조직 개편은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핀테크 분야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와 더불어 적극적인 P2P대출 지원을 위해 추진하게 됐다. 다만, 일부 업계에서는 관리감독과 등록부서를 하나로 통합하지 않은 것에 대해선 아쉬움을 나타냈다.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조만간 P2P대출의 관리 감독 조직을 개편한다. 우선 저축은행감독국 산하의 P2P대출감독대응반을 핀테크지원실로 통합한다.
 
핀테크지원실은 올 초 발표된 금감원 조직개편 일환으로 신설되는 IT·핀테크전략국에 하위 부서다. IT·핀테크전략국은 수석부원장 직속 부서다. 이 부서는 P2P대출을 포함한 핀테크 산업을 적극 지원하고 감독한다.
 
P2P대출에 대한 사업 등록은 여신금융감독국이 맡기로 했다. 여신금융감독국은 향후 P2P대출 업체을 등록을 맡아 다음달부터 미등록 업체를 검사해 경찰 등 수사기관에 넘겨 형사처벌을 받도록 할 계획이다.
 
다만, P2P대출 업계 일각에서는 관리감독과 등록부서를 하나로 통합하지 않은 것에 대해선 아쉬움을 나타냈다. P2P대출 업계 관계자는 "그간 P2P대출업을 관리감독하는 부서 간의 이견 때문에 영업을 하는데 혼선이 빚어진 적이 있었던 만큼, 이번 조직개편에서도 관리감독과 등록부서가 이원화된 것에 아쉬움이 남는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은 P2P대출업권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관련 인력도 충원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일부 업계에서 우려하는 것 만큼, P2P대출업계에 악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김형석 기자 khs84041@etomato.com
 
 
 
금융감독원이 P2P대출 업계의 관리감독을 강화하기 위해 조직개편을 실시했지만, 등록부서와 관리감독부서를 이원화하자 업계에서는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형석 기자 khs8404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