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저축은행업계, 기업금융 전문가 모시기 경쟁 가속화
금융당국 가계대출 옥죄자 기업대출 확대 추진
2018-04-02 16:05:20 2018-04-02 16:05:28
[뉴스토마토 김형석 기자] 저축은행들이 기업대출 분야를 확대하기 위해 관련 인력 모시기에 나서고 있다. 최근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규제가 강화되면서 투자금융을 비롯한 기업금융에 집중하려는 모습이다.
 
2일 저축은행 업계에 따르면 A저축은행은 최근 증권사와 캐피탈사 등에서 근무하는 기업대출 분야 인력 스카우트를 본격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기업대출 분야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A저축은행은 올해 핵심목표를 기업대출 확대로 정하고 지난해 대비 150% 이상 실적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A 저축은행 관계자는 "가계대출 총량규제 등 지난해부터 가계, 개인대출의 확대가 힘들 것으로 보고 기업대출 분야를 확대하기로 했다"며 "전문 인력 충원을 통해 올해 기업대출을 크게 확대하려는 계획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하나저축은행이 오화경 대표를 영입한 것도 기업대출 확대가 가장 큰 이유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나금융지주가 하나저축은행 대표에 하나은행 등 계열사 외 인사를 선임한 것은 오 대표가 처음이다.
 
오 대표는 지난 1988년 유진증권에 입사한 이후 꾸준히 기업금융 관련 업무를 해왔다. 지난 1991년부터는 HSBC은행에서 기업금융부 기업신용분석ㆍ기업관리 RM 등의 기업금융 핵심 부서에서 역량을 쌓았다.
 
이후 2010년 아주캐피탈 영업총괄 부사장을 거쳐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아주저축은행 대표를 맡으며 기업대출 분야 실적을 크게 끌어올린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저축은행 한 관계자는 "오 대표의 경우 기업대출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춘 데다가 경영부실로 매물로 나왔던 아주저축은행(구 하나로저축은행) 대표를 맡으며 경영개선을 이끌어낸 점이 하나저축은행 대표로 선임된 이유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저축은행 업계가 기업대출 분야를 확대하려는 데는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옥죄기가 지속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금융위원회는 지난달 20일 총자산 대비 가계대출 규모를 30% 이내로 유지할 것을 골자로 한 '여신전문금융업법 시행령' 등 하위법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 그동안 기업대출로 분류돼 가계대출 한도규제 대상에서 제외됐던 대부업자 등에 취급한 대출을 한도규제 대상 대출범위에 포함됐다.
 
가계대출 총량규제 역시 올해도 적용될 가능성이 높다. 금융위와 금융감독원은 이달 내에 저축은행의 가계대출 증가율을 7% 이내로 규제하는 가계대출 총량규제를 발표할 예정이다.
 
저축은행 다른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규제가 강화되면서 저축은행업계의 영업전략 비중도 가계대출에서 기업대출로 옮겨가고 있다"며 "당분간 기업대출 분야 전문인력 수급이 저축은행의 핵심 사안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금감원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말 79개 저축은행의 기업대출 총 자산은 29조643억원으로 1년 전보다 20% 이상 증가했다. 세부적으로 중소기업대출이 27조8793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보다 21.0% 증가했으며, 이 중 개인사업자대출이 10조4228억원으로 사상 최대 수준을 기록했다.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옥죄기가 지속되자 저축은행 업계가 기업대출 확대를 위한 전문인력 모시기에 집중하고 있다. 서울의 한 저축은행 영업점. 사진/뉴스토마토DB
김형석 기자 khs8404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