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2018 남북정상회담)문 대통령 "좋은논의 이뤄" 김 위원장 "이제 시작, 빙산의 일각"
2018-04-27 13:07:10 2018-04-27 13:07:10
[판문점공동취재단 =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7일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열린 2018 남북 정상회담 오전회의 결과에 만족을 표시했다.
 
문 대통령은 오전 회담 마무리 발언에서 “아주 오늘 좋은 논의를 많이 이뤄서 남북의 국민들에게, 전 세계 사람들에게 선물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이제 시작에, 빙산의 일각에 지나지 않겠지만 오늘 첫 만남과 이야기 된게 발표되고 하면 기대하셨던 분들에 조금이나마 기대를, 만족을 드렸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화답했다.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이 주요 의제로 꼽혔던 이번 회담에서 기대 이상의 결과물이 도출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김 위원장은 “우리 도로라는게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불편하다”며 “이제 오시면 공항에서 영접 의식을 하면 잘 될 것 같다”며 문 대통령 방북 초청을 시사하는 말도 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그 정도는 또 (시일이) 닥쳐서 논의하는 맛도 있어야 한다”며 웃으며 답했다.
 
문재인 대통령(오른쪽)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7일 오전 판문점 평화의집 2층 회담장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에서 기념촬영을 하며 함박웃음을 짓고 있다. 사진/뉴시스 - 판문점공동취재단
 
판문점공동취재단 =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