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 22일 트럼프와 정상회담…"북미회담 성공 위해"
취임 후 4번째 만남…백악관 "한미 동맹 항구적인 힘 재확인할 것"
2018-05-05 09:21:54 2018-05-05 09:21:54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초청으로 워싱턴을 방문해 22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한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5일 서면브리핑을 하고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한미 간의 굳건한 동맹과 양국 간의 깊은 우정을 재확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4월27일 남북 정상회담의 성과를 바탕으로 한반도 정세의 진전을 이루어 나가기 위한 긴밀한 공조를 계속하는 한편, 다가오는 북미 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준비하기 위한 제반 방안에 대해서 중점 논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백악관도 성명을 발표해 정상회담 개최를 알리고 “두 정상은 이번 회담에서 한미 동맹의 항구적인 힘을 재확인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국 정상의 회담은 지난해 6월30일 문 대통령의 방미, 9월22일 유엔 총회에서의 만남, 11월7일 트럼프 대통령의 국빈 방한에 이어 이번이 네 번째다.
 
이번 양 정상의 만남이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한 준비라는 점에서 북미 정상회담은 최소 5월22일 이후에 개최될 것이 확실시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북미 정상회담의 장소와 날짜를 정했다”며 “곧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해 11월7일 청와대에서 인사를 나누고 있는 모습이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