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서울시, 소방 활동 위해 주차구획 989면 없앤다
현재 288면 이미 정비…노상주차장 등 대체 공간 마련 병행
2018-05-15 11:21:56 2018-05-15 11:22:00
[뉴스토마토 신태현 기자] 서울에서 소방차 출동을 지연시키고 화재 진압을 방해하는 주차구획이 정비된다.
 
서울시는 거주자우선주차구획 989면을 오는 7월말까지 정비한다고 15일 밝혔다. 현재 목표 물량 중 30%인 288면의 주차구획을 없앴다.
 
이번 정비 대상 주차면은 소방차 통행로가 확보를 막거나, 도로 모퉁이 또는 소방용수시설 및 비상소화장치가 설치된 곳으로부터 5m 안에 설치된 주차면 등이다.
 
거주자우선주차구획은 주택가 등의 주차난 완화를 위해 차량을 소유한 거주민에게 우선 주차권을 부여한 공간이다. 서울시는 이번 구획 정비 배경으로, 제천과 밀양 화재에서 불법주차로 인해 피해가 늘어남에 따라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는 점을 들었다.
 
노상주차장 설치 요건도 강화한다. 기존에는 이면도로 폭이 6m가 안되도 설치할 수 있었지만, 앞으로는 재난구조를 위한 긴급자동차 통행에 지장이 없는 경우에만 조성할 수 있도록 자치구 조례 개정을 추진 중이다. 또 개정된 법령에 따라 화재 진압을 방해하는 불법 주정차 단속도 강화한다.
 
없어지는 주차구획을 대체하는 주차공간 마련에도 적극 나선다. 도로소통에 여유가 있는 차로에 노상주차장을 새로 마련하기 위해 경찰서·소방서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야간에 비어있는 건축물 부설주차장 공유사업 확대와 주택가 공영주차장 건설도 꾸준히 추진한다.
 
고홍석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주택가 주차난 해소를 위해 거주자우선주차구획을 조성했지만, 주차 편의가 시민 안전보다 우선할 순 없다고 판단했다"며 "화재 진압 등 시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이번 주차구획 정비에 시민의 이해와 협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서울시가 거주자우선주차구획의 정비를 마친 모습. 사진/서울시
 
신태현 기자 htenglis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