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구본무 “‘초우량 LG’를 만드는 것이 나의 꿈”
구본무 회장 어록 (1) ‘일등 LG’
2018-05-20 13:59:10 2018-05-20 14:44:19
[뉴스토마토 채명석 기자] 20일 숙환으로 별세한 고 구본무 LG그룹 회장은 ‘고객가치'와 ‘인재육성’에 전념해 LG를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시켰다.
 
1995년 회장 취임사를 통해 ‘초우량 LG’ 꿈을 밝힌 고인은 LG의 존립 근거를 고객가치에 두고 기술개발을 비롯한 모든 기업 활동의 목표도 이에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룹의 사훈이기도 한 ‘인화’를 ‘인간존중 경영’으로 확대해 LG와 이해관계자, 대한민국, 더 나아가 전 세계 모든 시민들의 삶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다음은 주제별로 정리한 고인의 주요 어록이다.
 
1995년 2월 22일 LG 회장 이취임식에서 구본무 신임 회장이 LG 깃발을 흔들고 있다. 사진/LG
 
◇일등 LG
 
▲“저는 LG를 반드시 ‘초우량 LG’로 만들겠다는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꿈꾸는 LG는, 모름지기 세계 초우량을 추구하는 회사입니다. 남들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것, 남이 하지 않는 것에 과감히 도전해서 최고를 성취해왔던 것이 우리의 전통이었고 저력입니다.”
- 1995년 회장 취임사
 
▲“지금은 일등이 아닌 기업은 인정해 주지 않는 시대입니다. 경영 환경이 어려울수록, 일등기업은 오히려 진가를 발휘합니다. 일등의 프리미엄이 나날이 커진다는 증거입니다.
저는 오래 전부터 일등의 중요성을 누차 강조해 왔습니다. 누구나 인정하는 ‘일등 LG’, 이것이 바로 우리 모두가 달성해야 할 목표입니다. 고객이 신뢰하는 기업, 투자자들에게 가장 매력적인 기업, 경쟁사들이 두려워하면서도 배우고 싶어하는 기업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 2002년 신년사
 
▲“이제 시장을 선도하지 못하면 더 이상 고객과 인재들의 주목을 받지 못하는 평범한 기업으로 남게 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우리의 체질과 일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꿔 경쟁사들이 쉽게 넘지 못할 실력의 벽을 쌓아 나가야 합니다.”
- 2012년 9월 임원세미나
 
▲“이제 일등기업이 아니면 성장이나 수익을 기대하기 힘든 것이 냉엄한 현실입니다. 적극적으로 인재를 확보하고, 각자의 역량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경영진들이 앞장서서 최고의 인재들이 모여 미래를 설계하고 공통의 꿈을 향해 힘을 모아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국적이나 학력, 성별에 관계없이 사업에 필요한 인재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라도 먼저 찾아가야 합니다.”
- 2013년 1월 신년사
 
▲“시장을 선도한다는 것은 우리로 인하여 고객의 삶이 바뀌게 된다는 걸 의미합니다. 한 번 결정한 것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기필코 목표를 달성해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 나타난 의미 있는 실패에 대해서는 격려할 것입니다.”
- 2013년 7월 임원세미나
 
▲“기존에 성공했던 방법을 고집하거나 현재 일하는 방식을 당연시 해서는 안 됩니다.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과 고객의 작은 불편도 그냥 지나치지 않는 섬세함이 혁신의 시작입니다. 한 사람 한 사람이 마지막 순간까지 열정과 정성을 다해야 남다른 상품이 나오고 성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2014년 2월 혁신한마당
 
▲“LG가 세계적인 기업으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현재의 사업 구조를 어떠한 경쟁에서도 이길 수 있는 구조로 개편해야 하며, 10년, 20년 후에도 지속 성장을 할 수 있는 사업을 선택하여 역량을 집중해야만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진 기업으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 1996년 사원과의 만남
 
▲“LG는 외자유치를 통해 단순히 재무구조를 개선하는데 그치지 않고, 세계 유수 기업들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입니다.”
- 1999년 네덜란드 필립스社와의 제휴 발표에서
 
▲“변화하는 환경에 맞지 않는다면 근본적으로, 그리고 과감하게 바꾸어야 합니다. 변화의 흐름을 정확히 읽어 기회를 잡고, 한번 잡은 기회는 반드시 우리 것으로 만들어야 하겠습니다.”
- 2015년 10월 임원세미나
 
▲“세상의 빠른 변화를 제대로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미래를 준비합시다. 자동차 부품과 에너지 분야처럼 성장의 가능성을 봤다면 자원을 집중해 과감히 치고 나가, 남보다 먼저 시장을 선점해야 할 것입니다. 이렇게 해야만 우리의 사업 구조가 어떤 시장과 경쟁 상황에서도 지속 가능할 수 있습니다.”
- 2016년 신년사
 
▲“더 이상 미룰 수 없습니다. 수익 구조를 개선하고, 산업과 시장의 흐름에 맞게 우리의 사업 구조를 고도화해야 합니다.”
- 2016년 1월 글로벌 CEO 전략회의
 
▲“사업 구조 고도화는 LG가 70년을 넘어 영속하기 위해 반드시 해내야 할 과제입니다. 주력 사업은 사업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높이고 고객이 선택할 수밖에 없는 상품을 만들어 내야 합니다. 아울러 변화에 뒤쳐지거나 경쟁력 회복이 어려운 사업들은 근본적으로 사업 방식을 바꾸는 동시에 성장 사업은 힘을 모아 제대로 육성해야 하겠습니다. 기업은 국민과 사회로부터 인정과 신뢰를 얻지 못하면 영속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하는 활동 하나하나가 더 나은 고객의 삶을 만든다는 사명감으로 임해야 하겠습니다.”
- 2017년 신년사
 
▲“LG가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과 고통도 있었지만 우리는 이를 슬기롭게 극복해 왔습니다. 최근의 경영환경을 볼 때 지난 세월 여러 난관을 헤쳐 나가면서 얻은 교훈들을 깊이 새겨 다시 한번 변화하고 혁신해야만 합니다. 사업구조 고도화의 속도를 더욱 높여 반드시 주력사업을 쇄신하고, 미래 성장 사업을 제대로 육성해야 합니다. 아울러 혼란스럽게 변하는 글로벌 사업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경영 시스템을 제대로 혁신해야 합니다.”
- 2017년 1월 LG 창립 70주년 기념만찬
  
채명석 기자 oricms@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