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삼성전자·반올림 10년 만의 악수, 직업병 완전 해결 합의
삼성전자·반올림·조정위 24일 중재방식 서명…직업병 해결 기대감·신뢰 최고조
2018-07-24 14:21:23 2018-07-24 14:21:23
[뉴스토마토 구태우 기자] 삼성전자와 직업병 피해자 모임인 반올림이 직업병 문제의 완전 해결을 위한 첫 삽을 떴다. 양측은 외부기구가 마련한 최종중재안을 무조건 수용하기로 했다. 사실상의 합의다. 삼성 직업병 문제는 고 황유미(삼성전자 기흥사업장)씨가 백혈병으로 숨진 후 10년간 이어졌는데, 드디어 양측이 문제 해결을 위해 손을 잡았다.
 
황상기 반올림 대표(왼쪽), 김지형 조정위원회 위원장, 김선식 삼성전자 전무가 24일 중재방식에 서명했다. 사진/뉴시스
삼성전자, 삼성전자 백혈병 피해자를 대변하며 활동해 온 시민단체 '반올림'(반도체 노동자의 건강과 인권지킴이), 조정위원회는 24일 오전 서울 법무법인 지평에서 '제 2차 조정(중재) 재개를 위한 중재합의서 서명식'을 가졌다. 이날 김지형 조정위 위원장, 김선식 삼성전자 전무, 황상기 반올림 대표가 중재합의서에 서명했다.
 
김지형 위원장은 "양측이 수용가능한 중재안을 도출하겠다"며 "다만 반올림 피해자가 특수한 상황에 놓인 점을 무시할 순 없다"고 강조했다. 김선식 삼성전자 전무는 "완전한 문제 해결 만이 피해자와 가족의 아픔을 위로할 수 있을 것"이라며 "타협과 양보의 정신에 입각해 가장 합리적인 중재안을 마련해 줄 것으로 생각하고,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황상기 반올림 대표는 "삼성 직업병 문제가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 다행"이라고 소회를 나타냈다.
 
이날 서명식은 삼성전자와 반올림이 조정위가 제안한 중재 방식에 합의하면서 마련됐다. 기존에는 조정위가 권고하면 양측이 수용하거나 거부하는 방식이었다. 앞으로 양측은 조정위가 마련한 최종중재안을 무조건 수용해야 한다. 
 
조정위는 이날부터 최종중재안을 마련하기 위한 공식 활동을 시작했다. 삼성전자가 2015년 조정권고안을 거부한 뒤 조정위 활동이 중단됐는데, 4년 만에 재개됐다. 조정권고안은 1000억원 규모의 공익법인을 설립해 삼성전자에서 발병한 직업병을 보상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오는 10월 마련될 최종중재안에는 △새로운 질병 보상방안 △반올림 피해자 보상안 △재발방지 및 사회공헌 방안 △삼성전자의 사과 등이 담긴다. 조정위는 중재안 작성을 위해 자문위원회를 꾸린다. 산업안전보건 분야 등의 전문가가 자문위에 참여한다. 이들은 희귀질환 등을 보상 범위에 포함하고, 잠재적 피해자까지 보상하는 방안을 논의한다. 보상기간도 최대 10년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조정위는 자문위와 함께 최종중재안을 확정한 뒤 공식 발표한다. 최종중재안이 나오기 전까지 언론 등 외부에는 철저하게 비공개할 방침이다. 
 
이날 합의로 반올림은 25일 삼성전자 서초사옥 앞에 설치한 농성장을 철거한다. 반올림은 이날 현재 1022일째 노숙농성 중이다. 반올림은 농성기간 동안 삼성전자와 교섭이 중단되면서, 불신이 높았다. 삼성전자가 중재방식을 통한 합의에 동의하면서, 양측의 신뢰는 상당히 높아진 분위기다. 반올림 관계자는 "삼성전자가 큰 결심을 했고, 신뢰하고 있다"며 "기업 위상과 규모에 맞는 합리적인 중재안이 나오길 바란다"고 말했다. 반올림은 최종중재안을 거부하거나, 이견을 내지 않기로 했다. 
 
조정위는 "일부 사안은 양측의 견해차가 크고,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얽힌 쟁점이 많아 최종 중재까지 다소 시일이 걸릴 것"이라며 "큰 틀에서는 중재안의 방향은 어느 정도 가닥을 잡았다"고 설명했다.
 
구태우 기자 goodtw@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