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국민은행, 인니 부코핀은행 지분 22% 인수 완료
2대 주주 지위 확보…10년만에 인니 금융시장 재진출
2018-07-30 15:25:05 2018-07-30 15:25:05
[뉴스토마토 문지훈 기자] 국민은행이 10년 만에 인도네시아 재진출을 확정지었다.
 
국민은행은 지난 27일 인도네시아 부코핀은행의 지분 22%를 취득했다고 30일 밝혔다.
 
이에 앞서 국민은행은 지난달 인도네시아 소매금융 전문은행인 부코핀은행(Bank Bukopin)과 신주인수계약을 체결하고 인도네시아 금융감독청(OJK)으로부터 신주인수 적격기관 승인을 받은 바 있다.
 
이후 국민은행은 1개월 만에 약 22%의 지분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2대 주주 지위를 확보했다. 이는 국민은행이 2008년 인도네시아 BII은행(현 메이뱅크 인도네시아) 지분 매각 이후 10년 만의 인도네시아 시장에 재진출 성과다.
 
국민은행은 앞으로 주택금융을 포함한 소매금융, 디지털뱅킹 및 리스크관리 부문 등의 역량 이전을 통해 부코핀은행의 가치 증대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인도네시아 부코핀은행은 현지 자산 기준 14위의 중형은행(BUKU3)으로 총 322개의 지점망을 보유하고 있다. 개인고객 및 SME(Small&Medium Sized Enterprises) 고객 위주의 리테일 사업을 영위하며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국민은행은 부코핀은행 지분인수가 KB금융(105560)지주의 사업 포트폴리오 견고화 및 신성장동력 발굴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윤종규 KB금융 회장은 올해 'RACE 2018'을 경영전략으로 삼아 사업 포트폴리오 견고화와 신성장동력 발굴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글로벌 사업의 경우 아시아 시장을 중심축으로 진출 기반을 다지며 동남아시아 시장 현지에 특화된 금융모델을 통해 시장 지위를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정부의 '신남방정책'에 발맞춰 국민은행의 동남아 영업기반이 기존 캄보디아, 베트남, 미얀마 중심에서 아세안(ASEAN)을 대표하는 인도네시아 시장으로 확장됐다"며 "앞으로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보다 확고한 영업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은행은 올해 베트남 하노이사무소와 인도 구르가온사무소의 지점전환을 위한 현지 예비인가를 획득했으며 내년 상반기 지점 개점을 목표로 준비 중이다.

사진/뉴시스
 
문지훈 기자 jhmoo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