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금융노조, 2년만에 총파업 투표 임박
7일 금융노조 총파업 찬반투표 실시…노사정 협의체 구성 제안에 재개 가능성도
2018-08-06 13:52:11 2018-08-06 13:52:11
[뉴스토마토 문지훈 기자] 금융권 노사가 올해 산별교섭 결렬에 따른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의 사측 대표단 항의방문에도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결국 금융권 총파업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그러나 금융권 일각에서는 금융노조가 금융당국에 협의체 구성을 제안한 만큼 총파업 예정 시기에 앞서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 등 산별교섭이 다시 재개될 가능성도 나오고 있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노조는 오는 7일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전체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한다. 투표결과에 따라 과반수 이상의 찬성표가 나올 경우 총파업을 실시할 수 있게 된다.
 
찬반투표에 앞서 금융노조는 지난 1일부터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협의회) 산별교섭 대표단인 국민은행과 신한은행, 농협은행, 부산은행, 한국감정원을 방문해 교섭 결렬을 항의하는 한편 노조 측의 요구안 수용을 촉구했으나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허권 금융노조 위원장은 "대표단을 차례로 만나 금융노조의 입장을 재차 밝히며 산별교섭 재개를 촉구하고 이를 해결하려는 의지를 보여줄 것으로 강력히 요구했다"며 "그러나 사측의 답변은 같이 힘을 모아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수준이었다"라고 말했다.
 
산별교섭과 관련해 가장 대표적으로 금융권 노사의 의견이 엇갈리는 부분은 주 52시간 근무제 조기 도입이다. 양측 모두 주 52시간 근무제 조기 도입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하고 있지만 세부방안을 두고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사측은 IT, 인사 등을 특수직군으로 분류해 탄력근무제를 적용하자는 입장인 반면 노조 측은 특수직군 분류 없이 전 직원을 대상으로 주 52시간 근무제를 도입하고 부족한 인력은 신규 인력 채용으로 해결하자는 입장이다.
 
금융노조는 오는 9일께 집계되는 투표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달 중순쯤 총파업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금융권 일각에서는 금융노조가 금융위원회 측에 '노·정 협의체' 구성을 제안한 만큼 현실화될 경우 총파업 이전에 산별교섭이 재개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허 위원장은 지난달 말 '금융노조 창립 58주년 기념식'에서 최종구 금융위원장에게 산별교섭 과정을 설명하는 한편 노정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특히 금융노조는 협의체에 사용자협의회도 포함하는 '노·사·정 협의체' 구성에 대한 의견도 전달했다.
 
허 위원장은 "지배구조 개선을 비롯해 은산분리 규제 완화 등 산별교섭뿐만 아니라 현안이 산적해 있는 만큼 원만한 해결을 위해 자주 만나 논의하자는 뜻에서 제안했다"고 말했다.
 
금융노조의 제안으로 노·사·정 협의체가 구성될 경우 새로운 대화 창구가 개설되는 만큼 다음달 총파업 이전에 산별교섭이 재개될 가능성도 생기는 셈이다.
 
이에 대해 허 위원장은 "총파업 이전에 협의체뿐만 아니라 사용자협의회 측과 만나 실무협상을 진행할 수 있다"면서도 "그러나 사용자협의회에서 지금까지와 같은 입장만 되풀이한다면 총파업을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허권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위원장(오른쪽)이 지난 1일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협의회) 산별교섭 대표단 중 하나인 국민은행을 방문해 허인 국민은행장(왼쪽)에게 산별교섭 파행에 항의하는 한편 산별교섭 요구안 수용을 촉구하고 있는 모습. 사진/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문지훈 기자 jhmoo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