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5당 원내대표, 16일 청와대 오찬회동
한병도 정무수석 "협치 강화 차원…여야정 상설협의체 재추진"
2018-08-13 15:06:18 2018-08-13 15:06:18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6일 여야 5당 원내대표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한다. 민생경제 현안과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한다.
 
한병도 정무수석비서관은 13일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하고 “이번 회동은 문 대통령이 강조해 온 국회와의 협치를 보다 강화하기 위한 차원에서 추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8월 임시국회와 9월 정기국회를 앞두고 민생 경제 현안과 법안 협력 방안,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초당적 협력 방안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의 여야 지도부 회동은 지난 3월7일 5당 대표 청와대 초청행사 이후 5개월여 만으로, 취임 후 다섯 번째다. 이번 오찬에는 더불어민주당 홍영표·자유한국당 김성태·바른미래당 김관영·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 권한대행이 참석한다. 각 당 원내대변인들도 배석한다.
 
청와대는 이번 회동에서 지난해 5월 문 대통령이 제안했던 여야정 상설협의체 구성을 다시 추진할 방침이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서로 간의 정치적 대립 문제도 많아 진행이 잘 안됐다”며 “저희들은 다시 공론화를 제기하고 제안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협치 내각’에 대해선 “내용이 진전된 게 없다”며 “이번 회동에서는 그 이야기가 진행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여야 간에 논의가 진행되고 성숙되면 그때 가서 검토할 일이지, 지금 내각 가지고 흥정하듯 할 생각은 전혀없다”면서 “여야 간 논의 과정을 지켜본 뒤 공론화되고 내부에서 정리가 되면 판단할 문제”라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지난 3월7일 청와대에서 오찬을 함께하고 있는 모습이다. 사진/청와대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