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박원순 "부동산 안정 위해 여의도·용산 마스터플랜 보류"
"주택시장 과열 조짐 우려"…공적임대주택 확대·실거래가 파악 등도 제시
2018-08-26 14:00:00 2018-08-26 15:03:03
[뉴스토마토 신태현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서울 부동산 가격을 안정시키기 위해 여의도·용산 마스터플랜을 보류하겠다고 선언했다.
 
박 시장은 26일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주택시장 안정화 대책 관련 서울시 입장'을 발표하면서 "여의도·용산 마스터플랜은 현재의 엄중한 부동산 시장 상황을 고려해 주택시장이 안정화될 때까지 보류하겠다"고 말했다. 주택시장의 과열 조짐이 우려되고, 서민의 주거안정을 위해 주택시장 안정이 중요하다는 판단 때문이다.
 
아울러 부동산 가격 안정을 위해 주택 공급을 확대하고, 높은 가격을 실질과세로 환산하는데 힘쓰겠다고 약속했다.
 
박 시장은 "지난 2월22일 발표한 공적임대주택 24만호 공급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며 "현재 공공임대주택 27만호에 서울시 노력이 더해지면 전체 주택 대비 공공임대주택 비율이 약 10%에 이르러, 서민 주거안정이 강화됨은 물론 부동산 시장 가격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의 기금지원 및 법령과 제도개선을 통해 빈집 활용 방식의 공공주택 공급을 추가로 확대하겠다는 정책도 내놓았다.
 
박 시장은 또 "공시가격 현실화는 부동산 취득과 보유로 인한 불로소득을 조세로 환수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라며 "서울지역의 실거래가를 정확히 파악해 실질과세의 원칙이 실현되도록 정부와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부동산 거래 불법행위 단속을 강화하고 재건축 및 대규모 개발로 인한 개발이익을 철저히 환수하기로 했다. 아울러 부동산 시장 안정화때까지 행정2부시장 직속의 '부동산 상황 점검반'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26일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부동산 안정화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신태현 기자
 
신태현 기자 htenglis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