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부, 자율주행차 인프라 조성에 범부처적 R&D 추진
투자지원 카라반, 미래자동차 관련 기업 방문
2018-09-17 10:17:33 2018-09-17 13:33:26
[뉴스토마토 이진성 기자] 정부가 자율주행차 산업의 인프라 조성을 위해 범부처적 연구개발(R&D)을 추진한다. 미래차 전문인력 저변확대를 위한 인재 육성 계획도 마련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 청사,사진/뉴시스
 
기획재정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 국토교통부 등 5개 관계 부처와 지난 13일 고양시 현대 모터스튜디오 및 서울시 중구 SK-T타워를 찾아 제11차 투자지원 카라반을 실시한 자리에서 이러한 논의가 있었다고 17일 밝혔다. 투자지원 카라반은 지역기업의 투자 및 제품 상용화를 가로막는 규제를 해소하기 위해 정부가 직접 현장을 찾는 정책이다.
 
이날 참여한 현대자동차와 인팩, SKT, 에스더블유엠 등은 미래자동차 관련 기업으로 이들은 다양한 서비스가 융합되는 자율주행차 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범부처 차원의 R&D 투자와 인재 양성을 요청했다.
 
이 자리에서 정부는 융합 신기술 개발과 자율차 인프라 조성 등을 목적으로 범부처적 R&D를 추진하고, 다양한 융복합 서비스 개발이 촉진될 수 있도록 관련 제도개선도 병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세계적으로 자율주행차 개발에 참여할 전문가가 부족한 상황에서 융합형 인재 육성이 필요하다는 건의에 대해서는 관련 부처와 협업을 강화하고 이 과정에서 기업의 의견을 적극 반영할 계획이라고 약속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미래차 전문인력 저변확대를 위해 대학의 석박사급 교육 강화와 자율차 경진대회, 산학협력 프로젝트 발굴 등을 추진중"이라고 강조했다.
 
자율주행 기술개발 촉진을 위해 자율주행 임시면허 취득요건을 완화해 달라는 요청도 있었다. 민간 사업이 보다 빨리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정부의 신속한 제도 개선 및 지원제도 강화가 필요하다는 건의였다.
 
이날 자리에 참석한 국토부 관계자는 "자율주행차 연구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과 지자체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법·제도 개선방안 및 지원 강화방안을 종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세종=이진성 기자 jinle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