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현대차·광주시, 5개월 지연된 광주형일자리 최종합의 속도
이번주 내 합의 목표…현대차 노조 반발
2018-11-05 17:25:54 2018-11-05 17:25:58
[뉴스토마토 김재홍 기자] 현대자동차와 광주시가 추진 중인 '광주형 일자리' 사업 성사가 가시권에 들어왔다. 여야가 초당적으로 사업을 지원하기로 한 점도 긍정적인 부분이다. 
 
현대차와 광주시는 조만간 광주형 일자리 협상을 마무리한다는 목표다. 5일 광주시 관계자는 "구체적인 협상 내용이나 일정을 공개할 수 없지만 현대차 측과 계속 협상하고 있다"면서 "이번주 중으로 합의를 이끌어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대차 관계자도 "광주시 및 여러 투자 주체들과 협의하면서 사업성 여부 등을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현대차와 광주시는 지난 6월부터 합작법인 형태로 완성차 생산공장 설립을 논의하고 있다. 당초 6월 중순 투자 협약식을 체결할 예정이었지만 양측 간 이견과 지역 노동계 및 현대차 노조의 반발 등으로 5개월째 지연되고 있다. 
 
하지만 지난 1일 투자유치추진단이 설립되고 현대차와 협상할 투자협약서 수정안을 마련하면서 이견이 대부분 해소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이병훈 광주시 부시장과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 의장이 추진단 공동 단장을 맡고 노-정 간 상시 대화기구인 노정협의회(가칭) 구성을 추진하면서 지역 노동계 설득에도 나섰다. 
 
5일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1차 회의에서 광주형 일자리에 대해 초당적인 협력에 공감대를 이룬 점도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들이 합의한 12개 합의문에는 '일자리 창출과 노사 간 새로운 협력모델인 광주형 일자리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 초당적으로 지원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현대차와 광주시가 광주형 일자리 사업을 추진하는 가운데 현대차 노조가 반발하고 있다. 사진/현대차 노조
 
한편, 현대차 노조는 현대차와 광주시가 광주형 일자리 사업을 계속 추진할 경우 총파업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지난 1일 개최된 제135차 임시대의원회의에서는 총파업을 포함한 대응 수위는 확대운영위에 위임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노조는 6일 오전 10시 현대차 울산공장에서 광주형 일자리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노조 관계자는 "회사가 실적악화와 경영위기를 강조하면서도 사업 추진을 시도한다면 단체협약 제40조(하도급 및 용역전환)와 41조(신기술 도입 및 기술 이전, 기업양수, 양도) 위반에 대한 경영진의 책임을 묻고 총파업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사측은 그룹 지배구조 개편과 경영권 승계 및 경영위기라는 곤궁한 처지를 타개하려는 목적에서 사업 참여를 검토하고 있다"면서 "총파업 등으로 인한 모든 책임은 현 정부와 광주시, 사측에 있다"고 강조했다. 
 
김재홍 기자 maroniever@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