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청와대 "한국, 이란제재 예외국가 포함…한미동맹 굳건함 사례"
"8일 북미회담에선 '4개의 기둥' 주목해야…가장 안정적 접근법"
2018-11-06 11:35:45 2018-11-06 11:35:46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청와대는 6일 미국 행정부가 전날 대이란 제재조치 발표에서 한국 등 8개국을 한시적 예외국가로 지정한 것에 대해 “한미동맹의 굳건함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평가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정례 브리핑을 하고 이같이 밝혔다. 특히 김 대변인은 지난 달 문재인 대통령의 유럽순방 당시 한국-유럽연합(EU) 공동성명 채택무산이 대북제제에 대한 온도차가 아닌 이란핵협정 때문이었다는 것을 재차 강조하면서 “우리 정부가 이런 노력을 했었기 때문에 제재 예외 8개국에 포함될 수 있었다는 점을 여러분들에게 다시 한 번 상기시켜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앞서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한국-EU 정상회담에서 공동성명 채택이 예정됐지만 북한 비핵화의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방식’(CVID) 표현 때문에 무산됐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청와대에서는 “이란핵협정과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우리에게 미국, 러시아 입장에 반하는 내용을 삽입하자는 EU의 제안이 강력해 무산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김 대변인은 8일 예정된 북미고위급회담과 관련해 “중간선거 이후 조성되는 환경 속에서 새로운 접근법 속에서 북미대화가 진행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특히 “(미 국무부 보도자료에 나온) ‘4개의 기둥(four pillars)’이란 단어를 주목해야 할 필요가 있다”면서 4개의 기둥을 가장 안정적인 접근법이자 형태라고 평가했다.
 
4개의 기둥은 지난 6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싱가포르에서 합의한 내용으로 ▲새로운 북미 관계 추진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노력 ▲4·27판문점 선언 재확인 및 완전한 비핵화 노력 ▲전쟁유해 발굴 및 송환 등이다.
 
김 대변인은 “싱가포르 공동선언의 4가지 합의사항에 진전을 보기 위해서 토론을 한다는 것인데, 이 부분에 주목을 해줬으면 한다”며 “지금까지는 어찌보면 뒤에서부터 이뤄져왔지만, 이번 회담에서는 1·2번문제(북미관계개선)도 본격적으로 협상이 되는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고 기대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10월22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대통령과 그 친인척, 청와대 재직 인사 사칭범죄' 관련 대통령 지시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