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서울 남북 정상회담 '경호'가 관건
과거 김정일도 '경호' 이유로 방남 무산…문 대통령 "경호·안전 보장"
2018-12-03 16:10:55 2018-12-03 16:10:55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연내 서울 답방준비를 위한 정부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아직 답방 날짜는 확정되지 않았으나, 미국까지 동의한 만큼 '서울 남북 정상회담'이 사실상 가시화했기 때문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3일 청와대가 답방 준비를 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문재인 대통령이 한 말 그대로 받아달라덧붙일 말은 없다고 말을 아꼈다그간 남북정상회담 준비위’ 역할을 해온 남북공동선언 이행추진위’ 개최 여부도 확인해주지 않았다그러나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연내 답방이 가능하고필요하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의 답방에 있어 가장 큰 문제는 역시 신변안전 문제다. 과거 김정일 국방위원장도 20006·15 남북 공동선언에 서울 방문을 명시했지만, 경호 문제 등을 이유로 끝내 무산됐다. 김 위원장의 답방 약속도 주변의 만류가 심했다는 후문이다. 이와 관련해 문 대통령은 2(현지시간) 뉴질랜드 국빈순방 중 전용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그 부분들은 우리가 철저하게 보장을 해야한다경호·안전 보장을 위해 국민들에게 불편이 초래되는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은 국민들이 조금 양해해 주셔야 한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이 위험을 감수하고 내려와도 북측 입장에선 성과를 신경쓰지 않을 수 없다. 정상국가 지도자 이미지 제고 미국 및 유엔 방문 기반 구축 남북 신뢰강화 등의 효과는 기대되지만, 대북제재 완화·해제 혹은 인도주의 지원과 같은 실질 성과로 이어져야 한다는 생각을 견지할 가능성이 크다. 일단 조짐은 좋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연내 서울에 답방할 경우 김 위원장이 바라는 바를 자기가 이루어 주겠다는 메시지를 전해 달라고 당부했다고 전했다.
 
 
절대적으로 부족한 시간 역시 변수다. 북한 최고지도자의 사상 최초 서울 방문의 의전·경호 준비와 의제 조율 등을 위한 준비(실무접촉 및 현지답사)에 상당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는 의견이 많다. 특히 북한은 지금 내부적으로 연말연초를 준비하는 기간이며, 오는 17일은 김정일 사망 7주기이기도 하다. 북한 입장에서 답방 준비에 현실적인 어려움이 많은 셈이다. 다만 한 여권 관계자는 정상들이 결단한다면 남북 실무진이 어떻게든 시간에 맞춰 준비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특히 서울 남북 정상회담이 내년 1월초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을 견인하기 위해선 보다 빠르게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도 많다. 실제 청와대는 김 위원장의 13~14일 답방을 전제로 일부 특급 호텔과 남산서울타워 등을 사전체크했다는 보도도 나온 바 있다. 당초 11월 중으로 전망됐던 김 위원장과 중·러 연쇄 정상회담이 불투명해진 것 역시 서울 답방 준비가 원인인 것 아니냐는 해석도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9월19일 저녁 평양 5.1경기장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 경축 대집단체조와 예술공연 '빛나는 조국' 관람에 앞서 박수를 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