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이낙연 총리 "소득분배 악화…현 정부 뼈아픈 부분"
최저임금·근로시간 단축 연착륙 내년 목표…남북 평화분위기 조성은 큰 변화
2018-12-06 11:14:36 2018-12-06 11:19:42
[뉴스토마토 이해곤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소득분배가 개선되지 못하고 악화되는 것으로 나타난 것은 문재인 정부로서는 대단히 뼈아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리는 5일 정부세종청사 인근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올 한해 서민생활의 어려움이 해결되지 못하고 가중 된 것은 아쉬운 점"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이 총리의 언급은 현 정부 국정운영에 대한 평가를 주문한 데서 비롯됐다.
 
이 총리는 "내년에는 우리 사회가 미래지향적으로 나가자는 국민 합의와 정부의 노력이 합쳐 져야 하고, 이를 통해 경제 활력을 찾는 한해가 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 4일 서울 종로구 총리공관에서 열린 한국중견기업인연합회 지도부 만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뉴시스
 
특히 내년에는 최저임금과 근로시간 단축의 정착이 필요하다고 지목했다. 이 총리는 "최저임금과 근로시간 단축은 우리가 가야할 길인데도 지체돼 있었다"며 "누군가에겐 희소식이지만 누군가에게는 부담으로 작용하는 만큼 어떻게 연착륙 시킬 것인가의 과제를 내년에 준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미중 무역분쟁 등에 따른 신흥국 금융불안, 미국의 금리인상 등 대외리스크도 불안요소로 지목했다. 이 총리는 "미중 무역분쟁이 3개월 휴전이라지만 본질적으로는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이라며 "두 지도자가 특별한 결단을 하지 않는다면 이같은 상황이 계속되거나 오히려 가중될 가능성도 있다"고 우려했다. 
 
다만 남북의 평화 분위기 조성은 큰 성과로 손꼽혔다. 그는 "북한이 미사일을 마지막으로 쏜 것이 1년 1주일 정도 됐다"며 "그런 도발이 없어진 것이 마치 당연한 것이라 보는데 사실 큰 변화"라고 강조했다.
 
이어 남북협력 활성화를 위해서는 군사적 긴장 완화 조치가 먼저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그는 "문화체육교류, 이산가족 상봉 등을 통한 군사적 긴장완화는 대북 제재와 무관하고, 이를 통해 서로간의 비핵화, 평화정착 분위기를 실감할 수 있다"며 "군사적 긴장완화 조치가 앞으로 우리가 가야할 길을 안정적으로 만들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정은 위원장의 답방과 관련해서는 아직 결정된 것이 없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기 떄문에 여러 계획을 세워둘 수는 있을 것"이라며 "경호실이 갑자기 연극을 준비하거나 그러진 않을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세종=이해곤 기자 pinvol197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