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신재민 "차영환 비서관, 국채발행 압력"…기재부, 신재민 검찰고발
2019-01-02 16:14:23 2019-01-02 16:14:23
[뉴스토마토 김하늬 기자] 신재민 전 사무관이 2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적자 국채 발행에 압력을 넣은 당사자로 차영환 전 청와대 경제정책비서관(현 국무조정실 제2차장)을 지목했다.
 
청와대의 KT&G 사장 교체 개입 및 적자 국채 발행 의혹 등을 폭로한 신재민 전 기재부 사무관이 2일 오후 서울 역삼동의 한 빌딩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신 전 사무관은 이날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적자국채 발행 과정의 청와대 개입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국채 사건의 담당자가 바로 저였고, 당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 보고를 4번 들어갔다"고 말했다. 이어 "기재부에서 제가 당시 일을 잘 모른다고 반박하는 것은 부당하며 기재부에서 현재 근무하는 직원 가운데 사건의 전말을 완벽히 아는 사람은 3명뿐으로 제가 사실관계를 모른다고 말하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특히 신 전 사무관은 "부총리 보고 현장에서 청와대 관계자가 당시 국고국장, 국고과장과 통화하는 것을 지켜봤고 그 지시에 따라 국채 발행이 이뤄졌다""부총리가 결국 발행하지 말자고 해서 보도자료를 엠바고 시점 1시간전에 배포했는데 차영환 전 청와대 비서관이 전화해서 취소하라고 했었다"고 설명했다.
 
신 사무관은 이날 정치·이해집단과 관계없고, 순순히 이 나라 행정조직이 나아졌으면 하는 바람이었다고 여러번 강조했다.
 
기재부는 이와 관련해 신 전 사무관을 이날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와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한다는 방침이다. 신 전 사무관은 "검찰 수사에 대해서는 고발이 이뤄지면 성실히 임하겠다"고 말했다.

 
세종=김하늬 기자 hani4879@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