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CES 2019)현대차, 미래 모빌리티의 '게임 체인저' 될 것
스타일 셋 프리 방향성 제시…커넥티드카 전략 구체화
2019-01-08 16:34:44 2019-01-08 16:34:44
[뉴스토마토 김재홍 기자] 현대자동차가 CES 2019에서 전동화, 커넥티드카, 오픈 이노베이션의 3대 키워드를 중심으로 미래 모빌리티 전략을 공개했다. 이를 통해 앞으로 시장 판도를 좌우하는 '게임체인저'로서 미래차 분야를 주도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차는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레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19에 참가해 미래 모빌리티 비전 고도화를 위한 각 부문별 혁신 전략을 발표하면서 미래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업체로의 전환을 예고했다. 
 
이날 현대차가 공개한 전략은 ▲전동화(EV) 기반의 개인 맞춤형 모빌리티 경험 제공 ▲글로벌 커넥티드카 서비스 확대 및 오픈 플랫폼 구축 ▲오픈 이노베이션&인공지능 혁신 거점 구축 등 세 가지로 요약된다. 
 
우선 현대차는 전기차가 스마트 IT 기기화되는 미래 모빌리티 흐름을 반영해 개인에게 맞춤화된 모빌리티 경험을 제공하는 고객 경험 전략 방향성 '스타일 셋 프리(Style Set Free)'를 발표했다. 단순한 이동수단이었던 자동차는 자율주행 기술을 만나 개인화된 디지털 공간, 움직이는 사무실, 편안한 휴식 공간 등으로 확장되며, 운전자는 운전만 하는 제한된 경험에서 벗어나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게 된다. 
 
현대차는 2020년에 선보이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기반의 전기차에 스타일 셋 프리 고객 경험 전략을 반영하고 자율주행 및 전기차 기술 발달에 따라 적용범위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적용한 전기차는 넓은 내부 공간을 통해 탑승자의 보다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고 동력계 부품의 교체와 전기 에너지를 활용한 외부 하드웨어 기기의 탑재가 용이해질 전망이다. 
 
조원홍 현대차 고객경험본부장(부사장)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 기반의 전기차는 기존 내연기관 차량 대비 효율적인 공간 구성을 토대로 고객만을 위한 맞춤형 기능을 제공할 것"이라며 "현대차는 스타일 셋 프리 방향성 아레 자율주행 기술 이상의 새로운 경험을 고객에게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조원홍 현대차 고객경험본부장이 '스타일 셋 프리'를 발표하는 모습. 사진/현대차
 
또한 현대차는 이번 CES에서 커넥티드카 분야 글로벌 리딩 전략으로 '연결의 초월성(Transcend Connectivity)'을 제시했다. 2년전 CES에서 현대차가 모빌리티 방향성 중 하나로 내세웠던 '연결된 이동성(Connected Mobility)'을 구체화한 것으로,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을 보다 자유롭게 편리하게 확장시키고 연결하겠다는 비전이 담겨있다는 설명이다. 
 
현대차는 고성능 컴퓨터보다 진화한 수준의 커넥티드카를 구현해 고객이 자동차 안과 밖의 다양한 환경에서 다른 자동차, 집, 주변 공간, 다양한 스마트 기기, 나아가 도시와 하나로 연결되는 경험을 하도록 만든다는 방침이다. 
 
연결의 초월성 전략 실행을 위한 방안으로 현대차는 먼저 오는 2022년 초 글로벌 커넥티드카 서비스 가입 고객 1000만명을 확보하고 글로벌 시장에 출시하는 모든 차종에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탑재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또한 글로벌 완성차 업체 최초로 커넥티드카 데이터를 기반으로 오픈 플랫폼을 만들고 개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기업과 개발자, 스타트업 등 다양한 구성 주체들이 상호작용하며, 자생하고 진화하는 개방형 R&D 생태계를 구축해 고객에게 보다 다양한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정식 현대차 ICT 본부장은 "미래에 자동차 시장은 초연결성을 갖춘 자동차와 그렇지 않을 자동차로 나뉘어질 것"이라며 "오픈 플랫폼을 바탕으로 '연결의 초월성'을 주도하겠다"고 밝혔다. 
 
서정식 현대차 ICT본부장이 커넥티드카 글로벌 리딩 전략인 '연결의 초월성'에 대해 발표하는 모습. 사진/현대차
 
마지막으로 현대차는 스타트업과의 협업 및 공동 연구개발 업무를 통해 미래 핵심 분야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는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의 주요 활동 및 거점 확대 계획을 공유했다. 
 
현대차는 '현대 크래들 실리콘밸리(HYUNDAI CRADLE Silicon Valley)'와 한국의 '제로원(ZER01NE)'에 이은 세번째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 '현대 크래들 텔아비브(HYUNDAI CRADLE Tel Aviv)'를 지난해 10월 이스라엘에 오픈했다. 올해 베를린과 베이징에도 각각 설립해 글로벌 5대 혁신 거점을 완성한다는 방침이다. 
 
오픈 이노베이션 5대 혁신 거점은 미래 혁신 분야의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 육성하는 동시에 이들과의 협업 및 공동 연구개발 업무를 추진해 글로벌 혁신 기술을 확보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번 CES에서 현대차는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 현대 크래들에서 개발한 걸어다니는 자동차 '엘리베이트 콘셉트카'를 처음 공개하며 미래 모빌리티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 
 
한편, 알버트 비어만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장은 이날 오전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고성능 수소전기차에 대한 자신감을 나타냈다.
 
비어만 사장은 "현대차가 아니면 누가 고성능 수소전기차를 개발하겠는가"라고 반문하면서 "수소전기차 분야는 현대차가 가장 앞서있기 때문에 당연히 가장 먼저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만 언제, 어떤 차량을 대상으로 친환경 고성능차를 만들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알버트 비어만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장이 CES에서 고성능 수소전기차에 대한 자신감을 나타냈다. 사진/현대차
 
김재홍 기자 maroniever@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