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화물차 운전자 전용 휴게시설 ‘화물차라운지’10곳 운영
샤워실·수면실 등 편의시설 구비, 연내 10곳 추가 설치
2019-01-10 18:05:01 2019-01-10 18:05:01
[뉴스토마토 조용훈 기자] 수면장애에 시달리는 화물차 운전자를 위한 전용 휴게소가 전국 10곳에서 운영된다.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고속도로 일반휴게소에 화물차 운전자 편의시설인 일명 ‘화물차라운지’ 10곳에 대한 설치를 완료했다고 10일 밝혔다.
 
화물차라운지 내에는 샤워실과 수면실, 안마의자, 건조기 등 화물차 운전자들이 피로감을 풀 수 있는 편의시설이 갖춰져있다. 이용 중에는 라운지 내 방범용 주차장 CCTV를 통해 화물차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도 있다. 국토부는 올해 화물차라운지 10곳을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지난해 고속도로 화물차 원인으로 발생한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116명으로 전체 사망자 227명의 51%에 달했다. 특히 화물차 운전자는 장거리·야간 운전에 따른 졸음운전으로 인해 교통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고, 사고 발생 시 일반 교통사고에 비해 피해 규모 커 화물차 운전자를 위한 전용 휴게시설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어왔다.
 
화물차라운지 운영 위치. 표/국토교통부.
 
앞서 국토부는 전국 휴게소를 조사해 부지 및 인허가 여건을 검토하고, 휴게소 관계자와의 면담을 통해 휴게공간 설치가 가능한 대상지를 선정했다. 또 화물차 운전자 38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거쳐 운전자에게 필요한 휴게 기능의 표준 모델을 개발했다.
 
백승근 국토부 도로국장은 “물차라운지 10곳의 운영성과를 분석하고 고객과 화물차 관련단체 등의 의견을 수렴해 올해 10곳을 추가 설치하겠다”며 “신설 휴게소는 일정 기준 이상의 화물차 주차면수를 보유할 경우 화물차라운지를 필수 설치하도록 설계 기준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세종=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