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도시정비사업, 파이 줄어 갈수록 험난
경쟁 치열해 수익성 하락…업계, 수주 목표액 보수적 설정
2019-01-30 15:03:33 2019-01-30 15:03:33
[뉴스토마토 최용민 기자] 그동안 건설사들의 먹거리를 담당했던 도시정비사업이 갈수록 레드오션화되고 있다. 시장 규모가 줄어들어 해당 사업에서 수익을 내기가 험난하다. 업계에서는 시공권을 차지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도시정비사업이 더 이상 수익성 높은 사업이 아니라고 한결같이 말한다. 규제 강화 등 수주 비리를 뿌리 뽑기 위한 사정 칼날도 날카로워진 상태다. 시장 규모 축소와 경찰 수사가 맞물리면서 건설사들이 더욱 보수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도시정비사업 시장 규모가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업계는 올해 도시정비사업 시장 규모를 20조원 안팎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 23조원을 기록했던 지난해보다 13% 가량 줄어든 수치다. 문제는 지난해 23조원 규모도 28조원을 기록했던 전년과 비교해 20% 줄어든 규모라는 것이다. 해마다 도시정비사업 시장 규모가 크게 줄어들고 있다.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부활과 안전진단 기준강화, 시공사 선정 기준 강화 등으로 사업이 지연되는 사업장이 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건설사들은 올해 도시정비사업 수주 목표를 보수적으로 잡은 상태다. 대림산업 2조원, GS건설 3조원, HDC현대산업개발 1조5000억원, 현대건설 1조3000억원 등이다. 대부분 지난해 목표액보다 현저하게 낮은 수치다. 지난해에도 대형 건설사들이 대부분 목표액을 채우지 못했고, 올해 시장 상황도 녹록치 않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목표액을 최대한 낮춘 것으로 보인다. 올해 시공사 선정을 앞두고 있는 서울 주요 도시정비사업지는 강남구 대치쌍용1차 재건축, 서초구 방배삼익 재건축, 송파구 잠실우성4차 재건축, 성북구 장위6구역 재개발, 강서구 방화6구역 등이다.
 
특히 업계에서는 도시정비사어 규모가 축소되면서 건설사 간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정부가 공급하는 공공택지 등이 줄어들면서 사업 물량이 부족해진 중견 건설사도 도시정비사업에 적극 뛰어드는 모습이다. 입찰 경쟁이 치열해지면 건설사가 남길 수 있는 수익도 그만큼 줄어들 수밖에 있다. 건설사 한 관계자는 “예전에는 건설사 입지가 높았지만, 지금은 조합이 완전 갑”이라며 “대부분 손을 놓고 일을 쉴 수 없기 때문에 손해만 안 나는 선에서 수주에 참여하는 형편”이라고 말했다.
 
여기에 도시정비사업 수주 비리를 뿌리 뽑기 위한 정부 의지가 강해 건설사들이 바짝 긴장하는 모습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8일 도시정비사업 5개 조합에 대해 합동점검을 실시한 결과 107건의 부적격 사례를 적발하고, 이중 16건에 대해 수사의뢰 했다고 밝혔다. 수사 대상은 서초구 반포주공1단지(3주구), 강남구 대치쌍용 2차, 개포주공1단지, 동작구 흑석9구역, 동대문구 이문3구역 등이다. 수사 결과에 따라 건설사 비리가 밝혀질 경우 시공권 박탈은 물론 입찰 제한까지 당할 수 있다.
 
 
최용민 기자 yongmin0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