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서울시 ,비상용 생리대 비치기관 200개소로 확대
지난해 만족도 높고 남용 문제 없어…다양한 캠페인도 진행
2019-01-31 11:15:00 2019-01-31 11:15:00
[뉴스토마토 홍연 기자] 서울시는 올해 비상용 생리대 비치기관을 200개소로 대폭 확대하고, 민간에서도 비상용 생리대 비치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한다.
 
시는 지난해 도서관, 복지관 등 청소년과 여성이 이용하는 11개 공공기관에 비상용 생리대를 배치한 결과 이용자와 운영기관의 만족도가 높고 남용 문제가 없어 이같이 결정했다고 31일 밝혔다. 비상용 생리대 지원 시범사업 이용자 만족도는 4.42점(5점 만점)이었으며, 11개 시범사업 운영기관은 의견조사 결과 만족(10), 보통(1), 불만족(0)으로 ‘19년에도 모두 사업에 참여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시범사업 3개월간 11개 기관에서 총 2901개가 소요(하루평균 3.68개)돼 당초 우려했던 남용 문제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에서는 남용방지를 위해 무료자판기와 코인을 넣어야 사용할 수 있는 코인형 무료자판기를 고안해 각 기관에서 자율적으로 선택하도록 했다. 다만, 코인은 안내데스크에 따로 코인통을 마련해서 직원에게 요청하지 않고도 이용자가 직접 가져갈 수 있도록 했다.
 
앞서 시는 ‘18년 시범사업에 앞서 시민의견 수렴을 위한 온라인 토론과 설문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공공기관에 비상용 생리대를 비치하는 사업에 대해 시민 92%가 찬성했으며, 여성들은 생리대가 없어서 곤란한 경험을 한 적이 있는 것(84.9%)으로 조사됐다. 
 
시는 2월 사업전문성 및 민간협력, 후원 연계능력을 갖춘 보조사업자를 공모하고 3월에 본격적으로 공공기관 200곳을 공모해 선정할 계획이다. 이후 기관교육 등 준비과정을 거쳐 본격적인 생리대 비치를 시작한다. 선정된 공공기관에서는 기관의 상황에 맞게 자판기 등을 활용해 생리대를 비치하고 기관 이용자를 대상으로 건강한 생리대 이용 방법 교육 등 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 
 
서울시는 사업기관 확정 후 서울시 지도(http://map.seoul.go.k)에 생리대 비치장소를 표시해 시민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홍보할 계획이다. 또한, 전 지역으로 비상용 생리대 비치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다양한 캠페인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문미란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시는 올해 비상용 생리대 비치기관을 대폭 확대하고 성 건강 교육 및 인식개선 캠페인 등도 실시할 계획”이라면서 “생리대의 문제를 특정계층 지원에 한정하지 않고 보편적인 인권의 관점에서 접근한 것으로, 전 사회적으로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진/서울시

홍연 기자 hongyeon1224@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