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 "혁신창업 기업, 대기업으로 성장시켜야"
혁신벤처기업인과 간담회…"반기업 정서, 빠른 시간 내 해소"
2019-02-07 17:57:29 2019-02-07 17:57:29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7일 "혁신창업이 활발해져야 한다"면서 "창업된 기업들이 중견기업, 유니콘 기업, 또 대기업으로 이렇게 성장할 수 있도록 창업의 생태계가 활발해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인왕실에서 국내 1세대 벤처기업 및 '유니콘 기업'(기업가치 1조원 이상) 대표들과 간담회를 하고 "우리 정부는 혁신적 포용국가를 약속하면서 성장의 주된 동력을 혁신성장에서 찾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간담회는 80분간 진행했으며, 네이버 창업자인 이해진 글로벌투자책임자(GIO), 서정선 마크로젠 회장,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등 1세대 벤처기업인과 유니콘기업인 김범석 쿠팡 대표,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대표, 권오섭 L&P코스메틱 대표,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 등 7명이 참석했다.
 
벤처기업인들은 '주52시간 노동시간'의 경직된 적용 등 정부의 각종 규제에 아쉬워하며 "정부가 조금 더 스마트해지면 좋겠다"고 건의했다. 이들은 또 △글로벌 기업과의 역차별 문제 △국민들의 반기업 정서 △시장경제를 왜곡하는 정부지원 △한국시장의 불확실성 등에 어려움을 호소했다.
 
문 대통령은 이들의 목소리를 경청한 뒤 "반기업 정서는 빠른 시간 안에 해소되리라 본다"면서 "초기 큰 부를 이룬 분들이 과정에서 정의롭지 못한 것들이 있어 국민들의 의식 속에 반기업 정서가 자리 잡고 있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어 "하지만 최근의 기업들은 투명한 경영으로 여러 가지 성취를 이뤄내고 있다"며 "기업을 향한 국민들의 의식 개선은 금세 이뤄지리라 본다"고 기대했다.
 
한국시장 불확실성에 대해선 "한국에 대한 해외의 이미지 또한 많이 변화했고 계속 빠르게 변화할 것"이라며 "불확실성이라는 것은 한반도 리스크일 텐데 그 부분은 급속도로 줄어들고 있다"며 자신 있는 기업활동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것에 있어서 장점보다는 단점들을 더 부각해서 보는 경향이 있어 속도가 지지부진한 것이 현실"이라면서 "하지만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실적들이 나온다면 국민들도 규제 유무 차이를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으리라 본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후 청와대 인왕실에서 혁신벤처기업인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