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병원·약국서 종이 사용 줄인다…종이처방전 전자화 확산 과제 선정
유비케어·케어랩스, 연내 종이처방전 전자화 시범 서비스
2019-08-22 15:00:00 2019-08-22 15:00:00
[뉴스토마토 박현준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2일 의료 분야의 종이 사용을 줄이기 위한 2019년 종이처방전 전자화 서비스 확산 과제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과기정통부가 지난 2017년 12월 공공·금융·유통·의료 등 4대 분야에서 전자문서 이용을 활성화하는 내용을 담아 수립한 종이 없는 사회 실현을 위한 전자문서 이용 활성화 계획에 따른 것이다. 연간 5억건 이상 발급되는 처방전으로 인한 종이 사용을 줄이고 전자처방전 확산 기반을 조성하자는 취지다. 지난 5∼6월에 진행된 과제 공모를 통해 접수된 제안서를 대상으로 1차(서류), 2차(대면) 평가가 진행됐으며 최종 2개 과제가 선정됐다. 
 
유비케어(왼쪽)와 케어랩스의 종이처방전 전자화 사업 내용. 자료/과기정통부
 
유비케어는 전국 병·의원 및 약국을 대상으로 QR코드 기반의 처방전 발급·처리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약국에서 종이처방전에 인쇄된 QR코드를 인식함으로써 처방전 보관 및 폐기 등의 전자적 관리가 가능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케어랩스는 전국 병·의원, 한의원, 치과 및 약국을 대상으로 모바일 앱 기반의 전자처방전 발급·처리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자사에서 운영 중인 의료정보앱 '굿닥'을 활용할 계획이다.
 
선정 과제의 수행기관은 종이처방전 전자화 서비스 제공을 위한 시스템 개발·구축 및 확산에 필요한 사업비 일부를 지원받는다. 전국 병·의원 및 약국을 대상으로 전자처방전 발급·처리를 위한 인프라를 구축한 후 연내 시범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다. 
 
김정원 과기정통부 인터넷융합정책관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데이터 강국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전자문서 이용 활성화를 통한 디지털 전환이 필수적"이라며 "이번 과제를 통해 의료 분야의 종이사용이 줄어들길 희망하며 과기정통부는 사회 각 분야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정책을 지속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현준 기자 pama8@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