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청와대. '시진핑 방한 6월 연기' 보도에 "사실 아니다"
"민주당에서 '중국 입국금지 확대' 공식 요청 없었다"
2020-02-04 17:08:20 2020-02-04 17:08:20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청와대는 4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국빈방문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 문제로 6월로 잠정 연기됐다는 <조선일보> 보도에 "사실이 아니다"라며 유감을 나타냈다.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상반기에 확정적'이라고 지난 연말 공식적으로 밝힌 바 있다"며 "시기에 대해서는 밝힌바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시기는 한중 간 협의 중인 사안"이라며 "합의가 되는 대로 한중 공동으로 밝힐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조선일보는 '외교소식통'을 인용해 "중국이 시진핑 주석의 방한 시기를 당초 논의해왔던 3~4월에서 오는 6월로 잠정 연기한 것으로 알려졌다"라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한 부대변인은 "외교소식통이 공식입장 발표의 주체는 아니지 않느냐"라고 꼬집었다.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이 지난해 3월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대통령 직속 사회적 대화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의 본위원회 무산과 관련한 청와대 입장을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편 청와대 관계자는 더불어민주당이 신종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중국인의 입국금지 지역을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을 청와대에 전달했다는 보도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이 관계자는 "당은 정부와 전문가가 판단할 몫이라는 의견인 걸로 안다"고 전했다.
 
아울러 이 관계자는 싱하이밍 신임 주한중국대사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한국 정부의 대중국 조치'에 우회적 불만을 나타낸 것 아니냐는 분석에 "한·중간 이 문제를 긴밀하게 협력해서 풀자는 취지로 말한 걸로 안다"고 반박했다.
 
앞서 싱 대사는 한국이 취한 조치에 대해 "많이 평가하지 않겠다"며 "세계보건기구(WHO)는 가장 과학적이고 권위적인 기구다. WHO에 근거했다면 되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WHO가 중국에 대한 여행 및 무역 제한 조치가 불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기에, 싱 대사의 발언은 한국 정부의 '중국 후베이성 체류·방문 외국인에 대한 입국 금지 조치'에 대한 우회적 불만으로 해석됐다.
 
그러나 청와대 관계자는 "중국은 최대 교역국이고, 동시에 이 문제가 소통과 긴밀히 협력해서 해결해야 된다고 생각한다"며 "전체적인 맥락을 가지고 이해를 해줬으면 좋겠다"면서 언론의 확대해석을 거듭 경계했다.
 
이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이 이날 국무회의에서 신종코로나 확산에 따른 경제 대책을 주문하며 '현장 소통을 높여야 한다'고 지시한 것에, '기업인들과의 자리를 마련하고 있느냐'는 질문이 나오자 "소통을 위해 경제부총리 등 경제팀이 업종별로 의견을 수렴하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또한 박원순 서울시장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마스크 수급 상황'에 대한 건의를 한 것에는 "구체적 논의가 있진 않았다"면서 "정부는 관련된 구체적 내용은 중앙사고수습본부를 통해 (마스크) 수급상황이라든지, 협조사항 등의 문제를 해결해나갈 생각"이라고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4일 국무회의를 앞두고 이재명 경기도지사 등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