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밀당'하는 북한…김여정이 예고한 군사행동 김정은이 보류
2020-06-24 07:30:51 2020-06-24 08:06:48
[뉴스토마토 이재영 기자]비무장 지대 요새화 등 예고했던 대남 군사 보복행동을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보류시켰다고 북한 매체가 보도 형태로 24일 밝혔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전날 열린 당 중앙군사위 제7기 제5차 회의 예비회의를 주재해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이날 회의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주요군사 정책 토의안을 심의했고 전쟁 억제력을 강화하기 위한 국가적 대책문건도 살폈다.
 
북한은 남한의 대북전단 등에 반발하며 연락사무소를 폭파시킨데 이어 추가 군사행동을 예고했었다. 김정은의 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강경한 발언을 쏟아내면서다.
 
김여정 부부장은 지난 13일 담화에서 "나는 위원장 동지(김정은)와 당과 국가로부터 부여받은 나의 권한을 행사하여 대적사업 연관 부서들에 다음 단계 행동을 결행할 것을 지시했다"고 밝한 바 있다. 그 속에 예고됐던 대남 군사 전진배치 등 계획을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보류시켰다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김여정이 악역을 맡고 김정은이 방관자적 자세를 취하면서 대화창구를 열어놓고 있다는 해석도 나온다. 전날 국내 대북단체가 북한에 전단을 날렸다고 밝히기도 했지만 전략적 고려로 대남 적화행동을 일단 보류한 듯 보인다.
 
우리 정부는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북한의 모욕적 언사를 강하게 경고했고 미국도 거듭 북한의 자제를 요청했다. 표면적으로 남북미 협상에서 진전된 소식은 없지만 우리 정부가 한 때 특사 파견을 요청했다 거절당하는 등 물밑 접촉 시도가 이뤄졌다.
 
이재영 기자 leealiv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