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게 크게 작게 작게
페이스북 트윗터
(사회책임)블록체인과 비즈니스 투명성
입력 : 2018-03-12 오전 8:00:00
블록체인 기술을 토대로 한 비트코인 열풍이 불었다. 비트코인 가상화폐를 둘러싼 폐해가 발생하고 갑론을박도 여전하지만, 블록체인은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과 더불어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기술의 주역으로 주목받고 있다.
 
공공 거래장부라고도 불리는 블록체인은, 가상 화폐로 거래할 때 발생할 수 있는 해킹을 막는 기술을 지칭한다. 모든 사용자에게 거래 내역을 투명하게 기록해 보내고, 거래 때마다 이를 대조해 데이터조작을 막는 방식이다. 즉, 블록체인은 데이터와 자산거래의 신뢰성을 높이고, 거래 비용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측면에서 지능형 로봇, 무인자동차, 사물인터넷 등 미래 신성장 산업에 매우 유용한 기술로 여겨진다.
 
블록체인 기술에서 주목하는 요소는 데이터 거래의 안정성과 투명성이다. 지난 수십년 동안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가장 중요한 화두 역시 비즈니스의 안정성과 투명성이다. 기업이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비즈니스를 해 나가기 위해서는, 소비자, 투자자 등의 중요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를 이해하고 반영해 나가야 하며, 그것의 토대는 기업에 대한 신뢰다. 신뢰는 투명성에서 나오고, 투명성은 이해관계자가 원하는 적정한 양과 질의 정보 공개를 통해 가능하다. 그런 측면에서 블록체인과 같은 기술은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수단으로서도 점차 중요해지고 있으며, 그 활용 방법 역시 다양해지고 있다.
 
급격히 세계화, 다변화되는 세상 속에서, 소비자들이 제품의 복잡한 공급망을 이해하기란 쉽지 않다. 소비자들은 제품 생산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권 침해,노동 착취, 환경오염, 부패연루 등 기업들이 직간접적으로 일으키는 문제를 알기란 어렵다. 다국적 기업들은 원산지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제품을 생산 판매한다. 세계 무역 흐름의 약 80%가 다국적 기업에 의해 제어되고 있다는 통계도 있다. 원자재에서완제품을 만들기까지의 전 과정은 모호하고 불투명한 경우가 많아, 적정한 정보에 입각한 의사 결정을 어렵게 한다.
 
그러나 기술을 통해 제품의 추적 가능성과 공급망 투명성을 개선한다면,의식있는 소비자들과 책임감 있는 투자자들에게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공공조달 부분에 있어서도이러한 정보를 토대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지속가능한 원자재 사용, 분쟁광물 등 제품의 출처와 생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업들이 더욱 지속가능한 경영 및 공급망 내 인권과 환경보호를 실천할 수 있다. 이미 영국 소비자의 10명 중 8명은 원산지를 확인하고, 영국 밀레니엄 세대의 72%가 지속가능한 제품에 돈을 더 지불할 의향이 있다는 최근 조사결과도 나왔다.
 
이러한 공급망 투명성을 위해, 블록체인 기술은 유용하다. 원산지에서부터 디지털 코드를 부여한 후, 공급망 전 과정에서 그 제품들을 추적할 수 있으며,제품 담당 사업자가 바뀌더라도, 생산부터 판매까지의 거래 내역은 블록체인에 기록된다. 광범위하고 분산적이며 쉽게 조작될 수 없는 데이터를 사용해 모든 제품의 원산지를 찾아내고, 누가 참여했는지에 대해 알 수 있다. 실제로 생선 통조림을 생산하는 글로벌 기업인 존 웨스트(John West)는 소비자들이 참치를 살 때 그 참치를 잡은 어부까지 추적할 수 있게 하는 코드를 도입하고더 나아가, 공급망에 대한 정보를 개방하자 매출이 증가해 약 2200만달러 이상의 순이익으로 돌아왔다고 밝혔다.
 
디지털화될 수 있는 모든 것은 블록체인에 저장가능하며, 이는 인증 절차를 더욱 개선할 수 있는 더 많은 디지털 제품을 탄생시킬뿐 아니라, 인공지능과 블록체인은 여러 자료와 기기, 시스템들로부터 데이터를 통합해 기업들이 경제적, 환경적, 윤리적 표준을 지키면서 공급망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돕는다. 유엔글로벌콤팩트는 서스테이니아(Sustainia), DNV GL과 함께 발간한 Global Opportunity Report(2018)를 통해국제 표준 인증을 받은 지속가능한 농산물 시장은 기존 농산물 시장보다 더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인증된 공급망을 가진 목화 산업 시장은 2011년부터 2015년까지 250% 성장, 블록체인 기술은 이런 시장들의 더 큰 성장을 촉진시키고, 2022년까지 70%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블록체인은 비즈니스의 투명성을 개선하고 불평등을 줄이는데 기여할 수 있는 혁신적 기술 중 하나다. 물론 해결해 나가야 할 다양한 도전과제도 존재한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기업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투명성 요구는 더욱 거세게 증대될 것이다. 전략적 기술활용과 더불어 투명해짐으로써 얻게 될 더 많은 기회와 보상을 쟁취한 기업이 지속가능한 기업으로서의 우위를 점할 수 있다
 
이은경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 책임연구원
손정협 기자


- 경제전문 멀티미디어 뉴스통신 뉴스토마토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