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필현

2차 혁신형제약사 몇 곳이나 선정될까?

복지부, 선정 작업 착수..‘혁신형 인증’ 취소기준 논란 여전

2013-01-07 14:36

조회수 : 2,87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필현기자] 보건복지부가 2차 혁신형제약사 선정 작업에 착수함에 따라 올해 몇 곳의 제약사가 선정될지 주목된다.
 
제약업계는 최근 잇따른 약가인하 등으로 침체기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혁신형 인증’을 받을 경우 여러 제약산업 육성 정책이 주어지기 때문에, 특히 깊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혁신형 인증’을 받으면 제약산업 육성 및 지원 특별법에 따라 ▲R&D 우대 ▲세제지원 ▲부담금 면제 ▲약가우대 등의 인센티브를 받게 된다.
 
정은영 보건산업정책국 제약산업 팀장은 7일 “아직 구체적인 일정은 나오지 않았지만 조만간 2차 혁신형제약사 선정 작업에 들어 갈 것”이라며 “지난해 접수한 제약사와 상관없이 올해 다시 접수를 통해 혁신형제약사를 선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복지부가 2차 혁신형제약사 선정 작업에 착수함에 따라 몇 곳의 제약사가 선정될지 주목된다.
 
복지부는 지난해 총 80여 곳의 제약사들이 신청한 ‘혁신형 인증’ 작업에서 43곳의 1차 혁신형제약사를 선정, 발표한 바 있다.
 
1차에서 선정된 43곳 제약사들은 3년간의 유효기간을 갖기 때문에 이번 선정에서 빠진다.
 
지난해 ‘혁신형 인증’에 접수했다가 탈락한 제약사들은 이번 2차 선정 작업에 총력을 기울리는 모습이다.
 
‘혁신형 인증’ 첫 번째 기준은 연구개발(R&D)인데, 만약 이 기준에 못 미칠 경우 제약사로서의 미래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복지부가 앞으로 R&D를 하지 않은 제약기업에게는 어떠한 정책 지원도 없다고 못 박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복지부 관계자는 “‘혁신형 인증’ 작업은 R&D 기준에 어느 정도 노력을 하고 있느냐를 평가하는 것”이라며 “R&D를 하지 않은 기업은 결국 시장에서 도태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2차 ‘혁신형 인증’ 작업을 준비하고 있는 한 제약사 임원은 “남들도 다 하는(R&D) 것을 우리가 못할 경우, 시장에서의 결과가 자명한 것”이라며 “정부 정책 기준에 맞춰 최선을 다 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복지부와 제약업계간에 1차 혁신형제약사 취소 기준을 놓고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복지부는 혁신형 인증 취소 기준(리베이트)을 쌍벌제(2010년 11월)시행 이후부터 하겠다는 입장이고, 제약협회는 혁신형 인증 시점(2012년 6월)부터 적용하자며 팽팽한 의견 대립을 보이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혁신형제약사 인증 당시 복지부는 여러 제약사들이 ‘판매질서 위반행위’(리베이트)로 검찰과 식약청 등으로부터 조사 받는지 알면서도 정책을 추진했다”며 “이제 와서 이것(혁신형 인증)을 취소한다는 것은 업계를 두 번 죽이는 것과 같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 조필현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