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남궁민관

전경련의 몸부림…여론은 '싸늘'

회원사들 줄사퇴로 대표성 상실…혁신안 내놨지만 "해체가 답"

2017-03-30 18:14

조회수 : 1,32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남궁민관 기자] '최순실 게이트'로 존폐 위기에 놓인 전국경제인연합회가 회생을 위한 몸부림을 이어가고 있다. 여론은 싸늘했다. 살아남기 위해서는 회원사들의 신뢰를 되찾아야 하지만, 혁신안 발표에도 냉랭함은 이어지고 있다.
 
지난 24일 서울 여의도 전국경제인연합회 회관에서 허창수(왼쪽 세번째) 전경련 회장 등이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전경련은 지난 24일 대대적인 혁신안을 발표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단체 명칭을 한국기업연합회(한기련)으로 변경 ▲회장단회의 폐지 및 주요 회원사 전문경영인 등으로 구성된 경영이사회를 통한 의사결정 ▲7본부 체제에서 1본부 2실 체제로 개편 및 조직·예산 40%이상 감축 ▲사회본부·사회협력회계 폐지를 통한 정경유착 고리 원천 차단 ▲연 2회 사업내역 공시를 통한 투명성 강화 등이다.
 
50년을 이어온 간판을 버릴 만큼 강한 의지를 내세웠지만, 여론의 반응은 여전히 차갑다. 해체를 모면하기 위한 미봉책이라는 평가가 줄을 잇는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전경련은 최근 대국민 사과와 함께 구조개편과 조직명 변경 등 전면적 쇄신안을 내놨지만, 진정한 쇄신의 움직임은 찾아볼 수 없다"며 "거짓 쇄신을 멈추고, 자발적인 해체를 통해 정경유착의 고리를 끊으려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은 "전경련은 불법을 자행한 단체이고, 뇌물 범죄에 가담하고 중개한 조직"이라며 "해체가 답"이라고 말했다. 경제개혁연대 역시 "반성 없는 전경련은 혁신이 불가능하고, 설립허가 취소의 필요성은 미르·K스포츠 재단과 매한가지"라며 "해산 절차가 종결될 때까지 각종 정부 위원회에서 전경련 인사를 배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전경련이 생존의 실마리를 잡기 위해서는 최근 이어지고 있는 회원사 탈퇴를 막는 것이 핵심 과제로 꼽힌다. 지난해 12월 LG를 시작으로 삼성, SK, 현대차 등 4대그룹이 전경련에서 공식탈퇴했고 지난달 포스코 역시 전경련에 탈퇴 의사를 전달했다. 신용보증기금, 세종문화회관, 중소기업은행 등 전경련에 가입했던 공공기관 19곳의 탈퇴도 이어졌다. 이는 재계의 대표성 상실과 함께 예산이라는 실질적 운영의 힘을 악화시켰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전경련의 역할을 대신할 것이라는 전망도 힘을 얻는다. 대한상의는 재벌기업들을 중심으로 회원사가 구성된 전경련과 달리 중소·중견기업들도 함께 아우르고 있어 본질적인 구조가 다르다. 다만 현재 상의 내 구축돼 있는 중소기업위원회, 중견기업위원회와 마찬가지로 대기업위원회를 신설할 경우 충분히 전경련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을 것이란 분석이다. 대한상의는 최근 자산총액 5조원 이상인 대기업 회원사들이 참여하는 대기업위원회 신설 검토에 돌입했다.
 
신뢰 상실에 직면한 전경련은 답답한 표정이다. 전경련 관계자는 "이번 혁신안의 핵심은 정경유착의 고리를 끊겠다는 것이며, 앞으로도 혁신을 위한 다양한 안을 내놓을 것"이라며 "혁신안을 충실히 이행해가면 무너진 회원사들의 신뢰가 회복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남궁민관 기자 kunggija@etomato.com
  • 남궁민관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