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용준

https://www.facebook.com/yjuns

같이사는 사회를 위해 한 발 더 뛰겠습니다.
‘역세권 청년주택’, 대학생 기숙사로 공급

마포·서대문 등 대학생 비율 높은 지역 우선 추진

2017-04-16 15:51

조회수 : 4,96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용준 기자] 서울시가 ‘역세권 2030청년주택’을 활용해 공급이 더딘 대학생 공공기숙사 수요를 해소한다.
 
16일 시에 따르면 주거난으로 힘들어하는 타 지역 출신 대학생들에게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한 역세권에서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서울시내 가용택지 부족과 지역주민들의 반대 등으로 정체 중인 건설형 기숙사 공급의 어려움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이다.
 
서울 소재 대학의 총 기숙사 수용률은 10.9%로 전국 평균에 절반 수준에 불과한 수준이지만 서울 소재 대학 재학생 중 타 지역 출신 학생은 33%를 차지해 타 지역 출신 학생의 1/3 정도만이 기숙사 수용이 가능한 상황이다.
 
역세권 청년주택은 시가 민간사업자에 용적률, 규제완화 등 혜택을 주고 민간사업자는 주거면적 100%를 준공공임대주택으로 짓는 방식으로, 이 가운데 10~25%를 공공물량으로 확보해 대학생 공공기숙사로 활용한다.
 
역세권 공공기숙사 공급 계획은 역세권 청년주택의 공공임대주택 분량(10%~25%)을 대학생을 위한 기숙사로 활용한다. 역세권 청년주택을 임대주택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형태로 공급하기 위한 새로운 시도다.
 
기숙사 내에는 주거공간 외에 공동세탁실, 공동주방 같은 공유공간과 가족 또는 친구가 방문했을 때를 위한 게스트하우스 등이 설치된다. 또, 스터디카페, 체력단련실, 창업지원공간 등 다양한 청년 커뮤니티 시설을 설치해 안정적인 살자리를 기반으로 활동기반을 마련할 ‘청춘 플랫폼’으로 만들 계획이다.
 
시는 학교와의 접근성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대학생들의 선호도를 반영해 마포구, 서대문구, 관악구 등 대학생 주거비율이 높은 지역에서 우선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공공기숙사 활용에는 내달까지 다른 지자체를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완료하는대로 타 지방자치단체가 기숙사 운영비 등 일부를 부담한다.
 
앞서 시는 지난 2014년 태안시, 순천시, 나주시 등 총 14개 지자체와 함께 ‘내발산동 공공기숙사’를 건립해 현재 해당 지역 출신 대학생 382명이 살고 있다.
 
운영비 분담 규모, 향후 운영방안 등 구체적인 사항은 참여 지자체가 확정되면 추후 ‘공공기숙사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논의할 계획이다.
 
한편, 역세권 청년주택은 역세권의 체계적 개발과 청년세대 주거안정을 위해 현재 한강로2가, 충정로, 서교동 등에서 추진 중이며 올해 안에 1만5000호 공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유승 시 주택건축국장은 “서울 소재 대학생의 기숙사 수용률은 전국 평균의 절반 수준으로 대학생들의 주거난은 더욱 심각하다”며 “역세권 청년주택을 임대주택뿐만 아니라 공공기숙사로도 다양하게 활용해 삶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9월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정유승 시 주택건축국장이 역세권 청년주택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용준 기자 yjunsay@etomato.com
 
  • 박용준

같이사는 사회를 위해 한 발 더 뛰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