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심수진

lmwssj0728@etomato.com

반갑습니다. 증권팀 심수진 기자입니다. 제보 환영합니다 :)
(주간증시전망)코스피, 2500선 회복 시도…3월 FOMC 주목

파월 의장 기자회견 촉각…1분기 기업 실적전망 중요 재료

2018-03-18 10:00

조회수 : 2,79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심수진 기자] 이번주 코스피는 상승흐름을 이어가며 2500선 회복을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투자자들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통해 금리인상 속도에 대한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기업들의 1분기 실적 추정치 변화에 주목할 전망이다.
 
18일 금융투자업계는 이번주 코스피밴드를 2450~2550포인트로 전망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보호무역 확대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FOMC 회의 이후 제롬 파월 미국 연준의장의 기자회견과 1분기 기업실적 추정치 등을 변수로 지목했다.
 
오는 20~21일(현지시간) 열리는 FOMC 회의에서 연준이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할 것이라는 의견이 우세한 가운데, 전문가들은 FOMC 이후 파월 의장의 기자회견과 점도표 변화를 통한 연준의 정책 스탠스 판단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점도표는 연준 위원들의 기준금리 전망치 분포도를 나타낸다.
 
김병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현재 미국 연방기금(FF)선물금리에 반영된 금리인상 확률은 3월 99.3%, 6월 70.9%, 12월 23%로 연간 3번의 금리인상을 예상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최근 고용지표 호조와 임금의 완만한 상승, 예상 수준의 물가지표 등으로 미루어 볼 때 연준의 매파적 스탠스가 강화될 가능성은 낮아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과거에 비해 3월 FOMC에 대한 우려는 낮아졌으나 파월 의장의 코멘트가 연준의 행보를 해석하는 중요한 잣대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재선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3월 FOMC에서 기준금리 인상이 기정사실화 된 가운데 시장에서는 연준의 점도표 수정 여부를 주목할 것"이라며 "시장에서는 점진적인 금리인상을 기대하고 있으며, 연준 위원들의 연내 금리 정책 노선이 3회로 모아질 경우 시장의 단기 불확실성은 소멸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업들의 1분기 실적전망치 변화도 중요한 재료다. 기업들의 이익 추정치가 지난달 코스피 부진에 악영향을 미쳤던 만큼 추세 전환은 유의미하다는 분석이다.
 
김윤서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반도체, 증권, IT가전업종을 중심으로 기업들의 영업이익 추정치가 상향조정되고 있다"며 "연준의 통화정책과 트럼프 대통령의 정책 변수 등 거시적 환경이 안정되기 시작한 가운데 실적 모멘텀까지 뒷받침되고 있어 코스피 반등과 외국인의 매수 강도가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윤서 연구원은 실적 추정 상향 조정을 주도하고 있는 IT업종과 인플레이션(물가상승) 국면 최대 수혜 섹터인 산업재를 최선호 섹터로 제시했다.
 
김병연 연구원은 "FOMC 이후 주식시장의 관심은 1분기 기업실적으로 전환될 전망"이라며 "연초 이후 실적 추정치의 하향이 나타났다는 점에서 1분기 실적이 지수의 추가 상승에 있어 중요한 요소"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삼성전자 실적 추정치 변화의 영향력이 가장 클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재선 연구원은 "대형주의 추가 상승 가능성이 더 높아 보이는 구간으로, 국내 증시의 IT 대형주 업종의 실적 개선 기대감이 살아나고 있으며 미국 IT업종과의 수익률 불균형 해소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유효하다"고 말했다.
 
이번주 코스피는 상승세를 유지하며 2500선 회복을 시도하는 가운데 투자자들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와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기자회견 내용, 기업들의 1분기 실적전망 추정치 변화에 주목할 전망이다. 사진은 파월 의장이 지난 1일 상원 은행위원회에서 금융정책에 대해 증언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AP
 
심수진 기자 lmwssj0728@etomato.com
 
  • 심수진

반갑습니다. 증권팀 심수진 기자입니다. 제보 환영합니다 :)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