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세월호 인양)램프 제거작업 완료…"오늘까지 반잠수선 선적할 것"
2017-03-24 10:48:43 2017-03-24 10:48:43
[세종=뉴스토마토 김하늬 기자]지난 23일 밤 돌발변수로 나타났던 세월호 선미(배꼬리)램프 제거 작업이 24일 오전 성공하면서 이날 자정까지 운반선인 반잠수식 선박 위에 올려놓기 위한 작업에 나선다.
 
24일 해양수산부는 세월호 좌현 선미램프 제거작업을 이날 오전 6시45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10시 현재 수면 위 13m 선체 인양작업과 함께 잭킹바지선, 세월호 선체간 2차 고박작업 및 완충재(고무 폰툰 5개 등) 공기 주입도 막바지 작업중으로 오전 중 완료할 예정이다.
 
수면위 13m 인양에서부터 반잠수식 선박에 선적하는 공정은 기상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다. 이에따라 소조기 마지막날인 이날까지 완료돼야 남은 인양 공정을 계속 이어갈 수 있다. 해수부도 이런 점을 감안해 이날 자정까지 반잠수선 선적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이날 인양 순서는 수면위 13m 인양 및 2차 고박 등 공정, 잭킹바지선의 묘박줄(mooring line) 회수, 반잠수식 선박이 대기하고 있는 장소(남동쪽으로 약 3km 지점)로 이동, 세월호를 반잠수식 선박 위 계획된 위치로 이동해 선적, 반잠수식 선박 부양 등으로 진행된다.
 
이철조 세월호인양추진단장은 "금일 오전까지 선미램프 제거가 완료되면서 후속작업을 이어갈 수 있게 됐다"며 "현장변수가 많고 불확실성이 큰 인양작업의 특성을 염두해 각 공정별로 끝나는 순간까지 긴장을 늦추면 안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한편 인양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해양 유류오염에 대비해 현재 해경과 해양환경관리공단(KOEM), 상하이샐비지의 방제선(16척)이 작업해역에 대해 3중 방체체제를 가동중이다.

 
해수부는 24일 오전 6시45분 세월호 선미 램프 제거 작업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사진/뉴시스


 
세종=김하늬 기자 hani4879@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