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최성남 기자]
바이오에프디엔씨(251120)가 IR52 장영실상을 수상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으로부터 지난 21일수상했다. Plant Cell Rx(식물세포 제품)를 개발, 산업기술혁신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는 평가다.
IR52 장영실상 수상자 사진, 왼쪽부터 바이오에프디엔씨 모상현 연구소장, 이정훈 부사장, 김수윤 박사. 사진=BIO-FD&C
바이오에프디엔씨는 식물세포연구소장을 겸직하고 있는 모상현 박사, 이정훈 부사장, 김수윤 박사 세사람이 수상 대상자라고 밝혔다. Plant Cell Rx는 세계 최초 고주파 파형을 활용한 SMART-RC 2 기술 적용으로 효능이 향상된 식물세포 제품을 말한다.
이 기술은 식물세포 플랫폼의 원천이 되는 기술로 식물세포 배양 시 특정 파장의 고주파로 자극을 유도하면 식물세포 내 유용물질을 증가시킬 수 있는데, 화학물질을 사용하는 일반적인 방식과 달리 바이오에프디엔씨는 물리적인 자극을 부여하는 것이 특징이다. 고주파 파형을 식물세포배양에 적용하는 것은 세계 최초이며 NET(New Excellent Technology) 신기술 인증(제0974호)과 국내 및 미국 원천기술 특허를 확보한 기술이다.
또한, 이 기술을 응용해 고주파 반응성 식물 발현 벡터도 최근 개발했으며, 산업통상자원부 바이오위해성평가원팀리노베이션 과제로 'EGF생산을 위한 산업용 유전자변형 식물세포 고도화(과제번호 20015900)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장미세포 및 녹차세포의 세포주 개발 및 머신러닝기법를 이용한 생산공정 최적화 그리고 유전자 변형 식물세포에 의한 유해성 자료 확보를 안전성과 유효성을 검증한 제품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Plant Cell Rx 제품의 기반이 되는 식물세포 플랫폼 기술은 식물자원을 활용하면서도 식물 종 보존과 유전자원 활용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대안 기술로 꼽힌다. 식량 자원과 식량 생산량을 증대시킬 수도 있다.
모상현 바이오에프디엔씨 대표는 “이번 싱가포르에서 열린 COSMOPROF 2022에서도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ESG 경영방침에 발맞추어 지속가능한 소재 공급이 가능한 식물세포배양기술 및 Plant Cell Rx(식물세포제품)에 많은 관심과 협력제안을 받고 있다”며 “비건 인증을 통한 기존 제품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더불어 독자적인 SMART-RC 2 대량생산기술 기반 식물세포 제품 개발 및 사업화에 집중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최성남 기자 drksn@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