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게 크게 작게 작게
페이스북 트윗터
어카운터빌리티, 지속가능보고서 검증기준 한국어판 발행
한국표준협회(KSA)·코스리 공동작업
입력 : 2023-02-01 오전 10:24:24
[뉴스토마토 박재연 기자] 1일 세계 지속가능보고서 검증 표준 제시기관인 어카운터빌리티(AccountAbility)가 서울과 뉴욕 런던에서 검증 표준(AA1000AS v3)의 한국어판 발행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AA검증표준의 한국어판 발행 작업에는 한국표준협회(KSA)와 (주)코스리가 공동으로 참여했습니다. 국내 지속가능보고서 제3자 검증시장의 체계적인 정착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어카운터빌리티는 지속가능성 공시의 글로벌 제3자 검증 표준을 제정하는 기관인데요. 제3자 검증은 ESG 정보공시 데이터에 대한 신뢰성을 담보하기 위한 필수요건으로, 어카운터빌리티는 지난 1999년 설립 이래 글로벌 표준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국제회계사연맹이 전 세계 22개국 1400여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 발간한 '2021 지속가능성 검증현황 연구'는 AA검증표준이 가장 많은 보고서의 검증 기준으로 활용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종재 코스리 대표연구원은 "지속가능보고서는 ESG경영 성과를 정리하는 이해관계자와의 소통 수단이며 정확한 검증은 보고서의 신뢰도를 높이는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며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는 ESG경영의 실효성 있는 발전과 2025년부터 의무화된 지속가능보고서 작성을 안정적으로 뒷받침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강명수(사진) 한국표준협회 회장은 "지속가능성 정보공시가 강화되는 글로벌 트렌드와 함께 한국에서도 지속가능성 데이터의 신뢰성과 검증 가능성에 대한 요구가 높아졌다"며 "한국어 번역판을 통해 한국기업 지속가능성 보고서의 신뢰성과 투명성이 보다 높아지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습니다.
 
 AA검증표준 한국어판은 1일 0시(뉴욕시간 기준)부터 AccountAbility 홈페이지에서 무료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박재연 기자 damgomi@etomato.com
 
박재연 기자


- 경제전문 멀티미디어 뉴스통신 뉴스토마토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