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최준호기자] 마이크로소프트(이하 MS)가 신형 엑스박스를 공개하면서 차세대 콘솔 게임기 전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소셜과 클라우드 등 최신 트렌드를 최대한 반영한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4(이하 플스4)’에 맞서 MS의 '엑스박스 원((XBOX ONE)'은 새로운 거실용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이라는 콘셉트를 들고 나왔다.
플스4와 엑스박스 원은 모두 올해 연말시즌에 발매될 예정이며, 국내 발매 일정은 아직 미정이다.
◇게임 이상의 ‘엔터테인먼트’에 중점 둔 엑스박스 원
MS는 22일 새벽 2시(한국시간) 워싱턴주 레드몬드에 위치한 본사에서 엑스박스 원을 최초로 공개했다.
이날 발표를 진행한 돈 매트릭 인터액티브 엔터테인먼트 사업부 대표는 "엑스박스 원은 블록버스터 게임, TV, 엔터테인먼트의 새로운 시대를 이끌 것이다"라며 "집안에서 게임과 엔터테인먼트를 쉽고 빠르게 넘나들 수 있도록 할 것이다”고 밝혔다.
엑스박스 원이 단순한 게임기가 아닌 거실에 위치한 올 인 원(all in one) 홈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이라는 설명이다.
한 시간 가량 진행된 이날 행사에서도 MS는 가장 중요한 초기 20분을 게임기로서의 엑스박스 원이 아닌 TV 시청, 주문형 동영상(VOD) 시청 방법을 시연하는데 할애했다.
이날 시연에서는 사용자의 동작과 음성을 인식하는 엑스박스 원의 신형 키넥트가 사용됐는데, “엑스박스, TV를 켜줘”, “엑스박스, 영화가 보고 싶어”, “엑스박스, HBO채널 가이드를 보여줘” 등의 음성 명령에 매우 빠른 속도로 관련 정보 노출과 화면 전환이 이뤄져 참석자들의 큰 호평을 받았다.
엑스박스 원을 통해 TV 채널을 조정하거나 케이블, 통신사 또는 위성 셋톱박스의 프로그램을 시청을 할 수 있으며, 한국 내 서비스는 아직 미정이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다양한 루트를 통해 엑스박스 원이 제공되는 모든 시장에 다양한 TV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또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이 제작하는 블록버스터 게임 '헤일로(Halo)'의 TV 시리즈 등 다양한 독점 콘텐츠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날 엑스박스 원용 게임으로는 ‘포르자 모터스포츠 5’, ‘콜 오브 듀티: 고스트’, ‘피파 14’ 등이 공개됐으며, 오는 6월 펼쳐지는 E3쇼에서 더 많은 내용이 공개될 예정이다.
◇돈 매트릭 인터액티브 엔터테인먼트 사업부 사장이 엑스박스 원의 메인인'홈(Home)' 화면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TV프로그램이 메인에 위치해 있으며 인터넷, 영화, VOD, 게임 등이 동시에 노출되고 있다. (사진=엑스박스 공식 홈페이지)
◇소셜·클라우드를 활용한 ‘게임’에 중점을 둔 플스4
이에 비해 소니 플스4는 최신의 트렌드가 모두 결합된 콘솔 게임기라는 인상이 강하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와 융합해 게임 경험을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으며,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한 플레이스테이션 네트워크(PSN)을 통해 휴대용 게임기인 '플레이스테이션 비타'는 물론 태블릿PC, 스마트폰으로도 플스4의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할 예정이다.
여기에 플스4 전용으로 개발된 8코어 중앙처리장치, 8GB DDR5 메모리, 터치스크린이 장착된 컨트롤러 등 강력한 하드웨어도 제공한다.
지난 2월 플스4 공개 시, 앤드류 하우스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 회장은 “플스4에서는 게임 플레이를 극적으로 진화시키며 상상을 능가하는 새로운 체험을 만들어낼 것으로 기대한다”며 “소셜 기능 향상과 함께 심플함과 접근성을 추구한 유저 인터페이스로 지금까지 없었던 풍부한 게임 경험을 이용자들에게 전해드릴 수 있는 플랫폼이라고 확신한다”고 밝힌 바 있다.
또 소니는 기존의 콘솔 게이머들 외에도 다양한 계층의 이용자들을 플스4 고객으로 유치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진행할 방침이다.
게임 판매 방식도 기존의 패키지 판매 방식에서 벗어나 최근 온라인·스마트폰 게임의 대세로 자리잡고 있는 부분유료화 과금 모델도 도입할 예정이며, 여성 이용자들 끌어 안기 위한 프로젝트도 다수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아직까지 게임기 콘솔 본체의 모습이 공개되지 않은 플스4는 다음 달 10일 E3쇼에서 최초로 그 모습을 공개할 예정이다.
◇소니는 지난 2월 미국 뉴욕에서 개최한 플레이스테이션 미팅 2013에서 플스4를 최초로 발표했다.(사진=플레이스테이션 공식 홈페이지)
◇플스4의 콘트롤러인 듀얼쇼크4(사진=플레이스테이션 공식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