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고경록기자] 예전에는 치아를 상실하게 되면 틀니를 떠올렸다면, 최근에는 임플란트를 떠올릴 것이다. 그만큼 임플란트는 대중들에게 익숙하게 자리를 잡은 치과치료 방법이 됐다.
임플란트는 잇몸 뼈에 나사 모양의 치근을 식립한 후 그 위에 보철물을 연결하는 방법으로 현재로서는 자연치아의 기능을 가장 가깝게 재현해낼 수 있는 치과 시술이다. 최근에는 이러한 임플란트도 전체 임플란트, 어금니 임플란트, 앞니 임플란트, 임플란트 틀니 등 다양한 시술이 가능해 개개인의 구강 상태에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황동현 전주 예일치과 원장은 "임플란트 종류는 다양하지만 임플란트 시술의 핵심은 얼마나 위치와 깊이를 정확하게 식립할 수 있는가이다"라고 설명하며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임플란트 식립의 위험을 차단하고 최적의 위치를 선정해 정확한 시술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3D-CT와 구강 스캔의 데이터를 통해 환자의 구강 상태를 3차원 이미지로 만들고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임플란트의 식립 위치, 각도, 깊이 등을 계산하고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수술하기에 혹시 모를 부작용도 사전에 잡아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잇몸절개 방식이 아닌 드릴링 방식으로 진행하기에 출혈과 통증을 최소한으로 줄어든다. 그럼으로써 이전에 수술이 힘들었던 당뇨, 고혈압 등의 전신질환자의 경우도 임플란트가 가능하며 체력이 약한 노약자의 경우에도 임플란트 수술에 대한 부담감을 덜 수 있다.
황 원장은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출혈과 통증을 최소화할 뿐 아니라 수술시간 및 수술 후 회복시간 또한 크게 단축시켜준다"며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임플란트 수술에 대한 비용 부담이 현저히 낮아진 지금, 수술에 대한 무서움과 부담을 크게 줄여줄 수 있다"고 덧붙였다.
고경록 기자 gr7640@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