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단독)민주·혁통, 통합 협상 무산
6일 저녁 예정된 협상 무산, 통합 일정 지연될 듯
2011-12-06 17:38:39 2011-12-06 17:40:10
[뉴스토마토 박수현기자] 민주당과 시민통합당(혁신과통합)의 야권통합이 난관에 부딪혔다.
 
혁통의 한 관계자에 따르면 6일 저녁에 갖기로 했던 민주당과 혁통 간 회동은 무산된 것으로 확인됐다.
 
혁통 관계자는 이날 "오늘(6일) 협상을 위한 회통은 무산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사실상 통합협상의 데드라인을 넘김에 따라 향후 통합일정은 상당 기간 지연될 것으로 보여 난항이 예상된다.
 
시민통합당은 6일 창당준비위 운영위원회에서 당대당 통합 합의안을 의결하는 절차를 거친 후 7일 대규모 창당대회를 계획했었다.
 
민주당도 8일 열리는 한국노총의 대의원 대회와 11일 통합을 결의하는 전당대회를 추진하고 있어 더 이상 협상이 늦춰져서는 안 된다는데 뜻을 같이했다.
 
하지만 통합당 지도부를 선출하는 ‘경선 룰’을 둘러싸고 민주당 반대파들의 항의가 거세지면서 아무런 소득 없이 시간만 흘려보내고 말았다.
 
골자는 지도부 선출 경선인단 비율을 2:8로 하되 ‘당원·대의원 20%에 시민 80%’냐, 대의원 20%에 당원·시민 80%냐’이다.
 
민주당은 5일 당헌분과위원회 회의에서 ‘대의원 20%, 당원·시민 80%’를 경선 룰로 한다는 것에 합의했다.
 
이 안은 통합경선에 참여할 대의원에 민주당과 시민통합당의 대의원을 비슷한 비율로 배정하고 민주당의 당비를 내는 당원 12만명은 선거인단 신청을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선거인단에 포함시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하지만 혁통의 문성근 상임대표가 이날 ‘박지원 의원님의 결단을 기다립니다’는 편지에서 “당원·대의원 20%에 시민 80%를 받아 달라”고 요청하면서 양측의 기온은 급격히 얼어붙기 시작했다.
 
더욱이 유력한 당권주자인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2대8 비율의 안은 어떤 것도 대의원과 당원의 뜻을 최대한 반영해야 한다는 ‘당원주권론’의 취지에 정면으로 위배된다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협상에 참여한 이인영 최고위원이 “협상 과정에서 공감대를 형성한 방안은 ‘대의원 20%에 당원·시민 80%’라고 진화에 나섰지만 통합 전당대회를 추진 중인 지도부를 향한 비난은 수그러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시민통합당은 창당대회를 예정대로 개최하기 위해 민주당과의 협상으로 지도부 선출방식 논란을 매듭지으려 했으나 예상치 못한 전개에 당혹한 기색이다.
 
특히 문재인 상임대표가 5일 “민주당 쪽에서 혁신의 의지가 없이 통합만 하려는 것으로 최종 확인된다면 통합을 포기하겠다”고 초강수를 둔 상태라 야권통합 자체가 물 건너 가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문 상임대표는 “통합은 혁신을 이루기 위한 방안이지 통합 자체가 목적은 아니다”며 “공직후보뿐만 아니라 정당 지도부도 완전국민경선으로 개방해서 선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 명령을 모토로 추진됐던 야권대통합의 정신에 통합당의 지도부 선출을 둘러싸고 잡음이 무성하면서 협상마저 결렬되자 본래의 취지가 퇴색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아울러 민주노동당과 국민참여당, 통합연대가 5일 새로운 ‘통합진보당’의 출범을 공식화하며 활발한 행보를 보이고 있는 것과는 대조되는 상황이라 양 측의 시름은 더욱 깊어질 전망이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