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시민통합당 창당, 민주당과 합당 추진
통합진보당 이어 야권통합당 탄생하나
2011-12-07 18:42:28 2011-12-07 18:44:00
[뉴스토마토 박수현기자] 시민통합당은 7일 창당을 공식 선언했다. 이로써 지지부진하던 민주당과 시민통합당의 당대당 합당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시민통합당은 이날 서울 강남구 논현동 ‘플래툰 쿤스트할레’에서 창당대회를 열었다. 통합 지도부 선출과 총선 경선룰을 둘러싼 갈등은 대회에 앞서 있었던 지도부간의 합의로 봉합됐다.
 
앞서 손학규 대표와 혁통의 문재인, 이해찬 상임대표 등은 국회 귀빈식당에서 민주당 통합협상위원회에서 의결된 내용에 대해 전격 합의했다.
 
이들은 향후 합당결의를 위한 수임기관 합동회의를 양당 각 7인과 한국노총 2인을 포함해 총16명으로 구성하기로 했다.
 
관심을 모은 지도부는 대의원 30%, 시민참여경선 70%로 뽑기로 했으며 19대 총선 지역구 후보자 공천은 완전개방 시민경선을 원칙으로 한다는 데 동의했다. 단 전략공천 및 배심원제 적용 등은 민주당 개혁특위안을 존중키로 했다
 
이에 대해 이용섭 민주당 대변인은 “정당 통합 역사상 최초로 지도부 구성과 내년 총선 공천에 있어서 지분나누기를 완전 배제했다”고 자평했다.
 
◇Let's party! 이색적인 창당대회 눈길
 
‘시민이 당원이고 당원이 시민’이라는 구호 하에 열린 이날 대회는 기존의 형식을 벗어난 파티처럼 구성됐다. 1부에서는 청년들과 주부의 발언대, 가수들의 축하공연이 펼쳐졌다.
 
이용선 혁신과통합 상임대표는 “앞서 손학규 대표, 정세균 통합협상위원장과 만나 통합에 관한 큰 원칙에 합의했다”고 밝혀 분위기를 돋우웠다.
 
2부에서는 문성근, 이해찬, 문재인 상임대표와 손학규 민주당 대표의 축사와 창당을 위한 공식절차가 이어졌다.
 
문성근 상임대표는 “민주당이 우리의 혁신 요구를 받아줬다”며 “이제 시민 여러분들이 참여해 주셔야 한다. 시민의 참여 비율을 최대로 끌어올릴 것인데 참여가 없으면 동원에 능숙한 분들만 유리해진다”고 주장했다.
 
이어 “시민통합당은 통합 정당의 지도부에 경선 후보를 낼 것”이라며 “혁신적인 후보가 뽑혀야 진보정당과 마지막까지 통합을 추구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지긋지긋한 지역 구도를 극복하여 영남에서 15석 이상을 얻자”며 “그것을 통해 김대중 대통령과 노무현 대통령께서 몸 담았던 당이 힘이 없어서 받았던 수모를 깨끗이 되갚아주자”고 호소했다.
 
이해찬 상임대표는 독특하게 진행된 행사에 대해 “이런 창당대회는 처음”이라고 평한 뒤 “내년은 내곡동에 꼼수로 땅을 산 사람이 통곡하는 해가 될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또 “국회의원 비서가 선관위 홈피를 공격하는 당이 박살이 날 것”이라며 “반드시 정권을 교체해 두 대통령께서 초석을 닦아 놓은 이 나라를 평화와 복지의 공동체로 만들자”고 말했다.
 
문재인 상임대표는 “많은 분들이 노력해서 여기까지 왔다”며 “일정에 쫓겨 급박하게 이뤄졌음에도 창당에 함께 해줘서 감사하다”고 치하했다.
 
문 대표는 “창당과 통합 그 자체가 목표가 아니다”면서 “이것을 통해 기존 정당의 한계를 뛰어넘는, 젊은 세대도 참여할 수 있는 전국정당을 만들 것”이라고 주장했다.
 
손학규 대표는 “이런 창당대회를 보며 우리의 미래가 밝구나 하는 것은 느꼈다”며 “그러면서 동시에 변화의 바람을 제대로 타고 있구나 싶다”고 말했다.
 
손 대표는 “시민통합당의 창당이 변화의 산실”이라며 “통합을 위해 단기간 존재한다고 하지만 그 속에 담긴 정신은 영원할 것”이라고 축사를 남겼다.
 
축사가 끝난 후 시민통합당은 대표로 이용선 혁통 상임대표를 선출했다. 지도위원으로는 이해찬, 문재인, 송영오, 남윤인순 등을 선임하는 것으로 대회를 마무리했다.
 
◇민주당내 반발 어떻게 무마시키느냐가 관건
 
한나라당이 ‘디도스 파문’으로 극심한 내홍을 겪는 가운데, 야권은 활발한 움직임으로 내년 정국을 기약하고 있다.
 
통합진보당의 출범에 이어 민주당·시민통합당의 합당도 이날 합의와 시민통합당의 창당으로 9부능선을 넘었다는 평가다.
 
이에 발맞춰 한국노총은 8일 대의원 대회를 통해 야권통합을 결의하며, 민주당도 11일 통합을 결의하는 전당대회를 연다.
 
이후 시민통합당과 민주당은 수임기구를 구성해 당대당 합당의 형식으로 늦어도 내년 1월 통합 전당대회를 실시, 통합의 여정을 마무리 짓는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민주당 내부의 반발을 감안하면 아직 안심하기에는 이르다는 지적도 만만치 않다.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자신의 트위터에 “통합협상 내용에 대한 입장”이라는 글을 올려 반대의사를 분명히 했다.
 
박 전 원내대표는 “손 대표 측과 혁신과통합이 밀실에서 합의한 내용대로 가는 것”이라며 “바뀐 내용은 2:8이 3:7로 변경된 것 뿐”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이 과정에서 합의처리가 되지 않았고, 손 대표와 저 사이에도 어떠한 합의도 없었다”며 “손 대표와 오찬에서 이런 것을 지적하면서 결별하기로 했다. 이제 손 대표는 11일 통합을 위한 전당대회를 성공적으로 치르고, 수임기구를 통해 민주당을 살리고 민주당원을 지켜주는 통합을 해 줄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아울러 “저는 마음을 비우고 저의 길을 가기로 했다. 저의 길을 가겠다는 것은 전당대회의 결정에 따르겠다는 것이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일각에서는 호남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가진 박 전 원내대표가 전당대회에서 실력을 행사할 경우 전당대회 개최의 성원이 충족되지 않거나 안건의 통과가 힘들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어 향후 전개에도 큰 관심이 쏠리고 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