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한일군사협정 체결 강행에 이해찬·박지원 뿔났다
李 "이 사람들이 대한민국 정부인가", 朴 "국회 열어서 철저히 대비"
2012-06-29 13:08:34 2012-06-29 13:09:41
[뉴스토마토 박수현기자] 정부가 밀실에서 처리했다는 비난에도 불구하고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을 29일 체결키로 한 것에 대해 민주통합당의 이해찬 대표와 박지원 원내대표가 집중 포화를 날렸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모두발언을 통해 "이런 상황이 벌어지는 것을 보고 과연 이 사람들이 대한민국 정부인가 의심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질책했다.
 
이 대표는 "안건을 모든 장관들에게 단 한 번도 보여주지 않았다. 즉석 안건으로 처리했다. 비공개로 유지하려 했다"며 "비공개를 유지하는 이유가 머냐고 물으니 일본정부가 그렇게 요청해서 그랬다고 한다. 과연 이 정부가 대한민국 정부인지 일본정부의 하수인인지 알 수가 없다"고 맹비난했다.
 
이 대표는 아울러 "이 정부가 무도한 짓을 많이 해서 무슨 짓을 저지를지 모른다고 우려는 했었는데 이렇게 대한민국의 군사 정보를 일본 자위대에 갖다 바치는 일을 할 거라고는 상상도 못했다"며 "식민지로 전락한 1945년 이전 총독부 시절에나 벌어지는 일"이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그러면서 "민주당에서 단호히 막지 않으면 수치스러워서 국민들게 얼굴 들 면목이 없다"며 "의정활동이 시작하는 중요한 시기에 이와 같은 행위가 벌어졌기 때문에 비상한 각오로 대응해야 한다. 의총이 끝난 뒤부터 체결하는 것을 즉각 중단시키는 행동에 돌입하겠다"고 다짐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도 모두발언에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은 지난 5월17일 제가 비대위원장으로 있으면서 국방부장관과 외통부장관이 '5월 말에 일본에가서 체결하겠다'는 것을 제 설명을 듣고 '가지 않고 국회에서 논의해서 하겠다'고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그런데 일언반구도 없이 차관회의도 생략한 채 국무회의에서 즉석 상정해 의결시켰고, 그 내용도 발표하지 않았다"며 "이것은 현재 법률적으로도 조약에 준하기 때문에 반드시 국회에서 비준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민주당이 국회를 열어서 철저히 대비하겠다는 것을 말씀 드리고, 밖의 시민단체에서도 활발하게 폐기운동이 전개되고 있다는 것을 첨언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오후 2시 추미애 최고위원과 이언주 원내대변인 등이 광화문청사 국무총리실에 항의방문을 할 예정이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