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서울역 고가, 한 그루 나무로 재탄생
2015-05-13 11:37:00 2015-05-13 11:37:00
콘크리트로 만들어진 서울역 고가도로가 디자인의 힘으로 한 그루 나무로 재탄생하게 된다.
 
서울시는 7017프로젝트 서울역 고가공원화 사업 국제현상설계공모에서 ‘서울수목원’이 선정됐다고 13일 발표했다.
 
’서울수목원’은 고가도로를 공중정원으로 조성하는 안이다. 퇴계로에서 중림동까지 고가 위로 국내 수목을 가나다 순으로 심을 계획이다.
 
'서울수목원'에서 고가는 큰 나무로 설정됐다. 서울시가 계획중인 17개 보행길과 연결되는 램프는 나뭇가지가 된다.
 
서울시는 ‘서울수목원’에 대해 “콘크리트 구조물을 생명의 장소로 전환하는 비전과 전략이 미래지향적이고 혁신적”이라고 평가했다. 공모 심사위원들도 서울역 일대를 녹색 공간화 하는 확장 가능성을 제시한 점과 다양한 시민과 다양한 주체가 함께 만들어 갈 수 있는 프로세스를 중시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줬다.
 
‘서울수목원’은 네덜란드 건축·조경 전문가 비니 마스의 작품이다. 비니는 2000년 하노버 엑스포 네덜란드관, 파리의 비전을 그려낸 ‘그랜드 파리 플러스 페티트’ 프로젝트를 맡은 ‘MVRDC’ 대표다.
 
다만 서울시는 이번 당선작이 확정된 설계안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앞으로 주민 설명회, 전문가 소통을 통해 설계를 구체화할 계획이다.
 
오는 18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서울시청 1층 로비에서는 ‘서울수목원’과 2등 당선작 조성룡 작가의 ‘서울역 고가:모두를 위한 길’, 3등 조민석 작가의 ‘흐르는 랜드마크:통합된 하이퍼 콜라주 도시’ 등 7개 작품을 전시할 예정이다.
 
서울시가 13일 7017프로젝트 국제현상설계공모 선정작 '서울수목원' 모형을 공개했다. 사진/뉴스토마토
 
 
김현우 기자 Dreamofan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