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KT, 남극 세종기지에 위성통신 제공
위성통신·해저케이블 결합한 글로벌 하이브리드 네트워크
2009-08-26 17:02:55 2011-06-15 18:56:52
 
[뉴스토마토 송수연기자] KT(030200)(회장 이석채)는 한국해양연구원 부설 극지연구소(소장 이홍금)와 극지 연구활동에 필요한 KT 글로벌 위성이동통신 솔루션 제공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이 협약은 남극 세종과학기지와 인천 송도 극지연구소 사이에 글로벌위성 서비스와 해저케이블 시스템이 결합된 글로벌 하이브리드 네트워크(Global Hybrid Network)를 구성해 남극 세종과학기지에서의 극지연구활동이 효율적으로 수행되도록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현재 남극 세종과학기지는 칠레 텔멕스(Telmax)사의 위성공중인터넷망을 사용중이나 해외 지구국, 해외 케이블, 공중망 등의 혼합접속으로 속도가 보장되지 않아 안정적 서비스 이용과 언어상 어려움 등이 있었다.
 
하지만 내년 1월경 전용망이 구축되면 기존 최대 384Kbps에 불과했던 속도가 최대 2Mbps까지 가능해지며, 품질보장과 함께 안정적인 인터넷 이용이 가능해져 세종과학기지의 연구활동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전용망 구축은 송도의 극지연구소와 미국의 리버사이드(Riverside) 지구국간은 해저광케이블로, 리버사이드 지구국과 세종과학기지간은 위성으로 구성된다.
 
맹수호 KT 글로벌사업본부 부사장은 “이번 MOU 체결을 통해 KT는 세계 정상급의 국내조선산업에 KT의 최첨단 통신솔루션을 결합시켜 새로운 컨버전스 산업을 창출하고, 이종 산업간 상생기반 구축은 물론 신성장 동력 발굴을 통해 KT가 글로벌 ICT 컨버전스 리더가 되기 위한 초석을 다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토마토 송수연 기자 whalerider@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