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서울시, 공무원 업무부담 완화·휴가 확대
직원중심 조직혁신안 발표
2016-03-30 11:30:06 2016-03-30 11:30:27
[뉴스토마토 조용훈기자] 서울시가 직원 간의 업무 불균형을 조정하고 휴가 사용을 권장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조직문화 혁신안을 시행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혁신방안은 ▲업무부담 완화 ▲휴가 확대 ▲관리자 리더십 개선 ▲상담시스템 등 총 4개 핵심과제다. 
 
첫 번째 핵심과제로 시는 직원들의 업무부담을 줄이고자 ‘직급·경력별 업무분장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 이 기준을 통해 상위직급으로 갈수록 높은 수준의 업무를 부여할 방침이다. 
 
두 번째 핵심과제는 휴가 확대다. 시는 휴가 사용을 적극 권장해 직원에게 휴식과 재충전 기회를 부여한다. 5급 이상 간부에게는 ‘간부 휴가 목표제’를 적용해 직급별로 목표 휴가일수를 설정하고 휴가 사용을 꺼리는 간부에게는 연가보상비를 지급하지 않는다. 이와 함께 대면보고 없이 전자결재만으로 휴가를 사용할 수 있게 제도화한다. 
 
세 번째 핵심과제로는 관리자 리더십 개선으로 일부 간부의 수직적 업무 행태를 바꾸는 것이다. 3~5급 관리자들에게 ‘관리자 소통·감성 리더십 특별교육’을 실시하고 매월 ‘이달의 간부’를 선정해 바람직한 리더십의 모습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고충상담시스템을 전면적으로 개편해 직원들이 편하게 상담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인사담당자가 직접 상담하는 비공개 원스톱 창구를 신설하고 직장 내 괴롭힘 신고센터를 운영하는 등 구체적인 대안책을 추진된다.
 
시는 이번 혁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직원대표 100명이 참여하는 집중토론회를 열고 전 직원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진행했다.
 
시는 장기적인 검토를 통해서 조직문화의 체질 변화를 모색하는 10대 지속과제를 지정해 관리하기로 했다. 
 
류경기 조직문화 혁신TF팀장은 “이번 혁신안은 모든 직원이 함께 만들어낸 것”이라며 “수차례 설문과 토론회를 통해 공감대를 이끌어낸만큼 시행에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지난 1월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2016년 서울시 시무식에서 참석자들이 애국가를 부르고 있다. 사진/뉴시스
 
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