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해욱의 가요별점)종현의 진한 음악 색깔, 그런 게 좋아
2016-05-24 08:04:49 2016-05-24 08:04:49
[뉴스토마토 정해욱기자] 종현은 지난 2008년 아이돌 그룹 샤이니의 멤버로 데뷔해 많은 팬들의 사랑을 받았죠. 그리고 지난해 1월에는 첫 솔로 앨범을 내놨는데요. 솔로 가수로서도 단숨에 음악팬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실력파 그룹인 샤이니의 메인보컬로서 맹활약을 펼쳐온 종현의 뛰어난 가창력 때문만은 아니었습니다. 종현은 앨범 수록곡의 작사, 작곡에 직접 참여해 싱어송라이터로서 뛰어난 역량을 뽐내며 "아이돌 가수는 음악적 실력이 부족하다"는 대중의 선입견을 깨버렸는데요.
 
◇첫 솔로 정규 앨범을 발매한 샤이니 종현. (사진제공=SM엔터테인먼트)
 
최근 들어 많은 아이돌 가수들이 작사, 작곡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기만의 색깔이 뚜렷한 음악을 선보이는 아이돌들은 몇 없습니다. 정해진 '흥행 공식'에 짜맞춘 듯한 노래를 내놓는 경우가 적지 않죠. 그러나 종현은 다릅니다. 자신만의 음악 세계가 확실합니다. 
 
그런 종현이 24일 첫 번째 솔로 정규앨범을 내놨습니다. 지난해 1월 발매된 첫 미니앨범과 9월 공개된 첫 소품집에 이어 종현이 선보이는 세 번째 솔로 앨범인데요. 자신이 느끼는 감정과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세련된 사운드에 담아낸 웰메이드 앨범을 내놨네요. 종현의 음악 색깔이 더욱 진해졌습니다. 상업적인 성공을 위해 음악적 타협을 한 흔적도 찾아볼 수 없습니다. 이게 뮤지션이고, 이게 싱어송라이터죠. 
 
타이틀곡은 '좋아'인데요. 퓨쳐 베이스를 가미한 일렉트로 펑크 장르의 곡입니다. "Oh She is 자그마한 눈 너의 눈빛이 좋아 Oh She is 좀 진한 눈썹 나는 그런 게 좋아 Oh She is 마침 바람도 딱 좋아 예감이 좋아" 등의 반복되는 가사가 귀를 사로잡습니다. 최고의 가창력을 가진 아이돌 가수로 꼽히는 종현은 매력적인 목소리로 능수능란하게 멜로디를 이끌어나갑니다. 종현이 파트별로 변화를 주며 선보이는 다양한 스타일의 창법이 듣는 재미를 더해주는데요.
 
이번 앨범에는 '좋아'를 비롯해 다양한 장르의 노래 9곡이 담겼습니다. 종현의 폭넓은 음악적 스펙트럼을 엿볼 수 있는데요. 2번 트랙에는 컨츄리 느낌의 피아노 사운드로 시작되는 '화이트 티셔트'(White T-Shirt)가 실렸습니다. 리드미컬한 멜로디와 곡의 비트감을 잘 살려내는 종현의 보컬이 어깨를 들썩이게 합니다. 그리고 '우주가 있어'는 퓨쳐 베이스 기반의 미디엄 템포 곡인데요. 사랑하는 사람과의 관계를 '별', '인공위성' 등의 단어를 이용해 표현한 가사가 인상적이네요. "널 따라 도는 별이 너무 많은 걸. 전부 가짜 인공위성들뿐인 걸. 저 달에 걸고 맹세해 난 오직 너 오직 너-너-너 너뿐이야"라는 내용입니다.
 
종현은 첫 솔로 정규 앨범을 통해 다양한 아티스트와 협업한 결과물을 선보이는데요. 이번 앨범이 더욱 돋보이는 이유입니다. 자신만의 음악적 중심을 단단하게 잡되 다른 아티스트들과의 협업을 통해 트랙 하나, 하나마다 새로운 색깔을 입히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죠.
 
'문'(Moon)과 '드레스 업'(Dress Up)은 샤이니의 '뷰'(View), 에프엑스의 '포월즈'(4 Walls) 등을 만든 영국 작곡가팀 런던 노이즈(LDN Noise)와 종현이 함께 작업한 곡들인데요. '문'은 몽환적인 느낌의 도입부가 인상적인 노래입니다. 종현은 가성과 진성을 오가며 곡의 신비스러운 분위기를 잘 표현해냈습니다. '드레스 업'은 트랩이 가미된 업 템포 EDM 곡인데요. 보컬과 랩이 교차되는 곡의 리드미컬한 구성이 지루할 틈을 주지 않습니다.
 
어셔, 머라이어 캐리, 저스틴 비버 등 유명 팝 스타들의 앨범을 프로듀싱한 세계적인 알앤비(R&B) 프로듀서 브라이언-마이클 콕스(Bryan-Michael Cox) 역시 이 앨범에 참여했는데요. 다양한 매력을 지닌 상대를 칵테일에 비유한 노래인 '칵테일'(Cocktail)을 통해 종현과 호흡을 맞췄습니다.
 
종현은 올해 데뷔 9년차를 맞았습니다. 9년간 다양한 활동을 펼치며 충분한 음악적 내공을 쌓아온 종현이 첫 솔로 정규 앨범을 통해 아티스트의 향기를 풀풀 풍기네요. 종현은 오는 26일 방송되는 Mnet '엠카운트다운'을 시작으로 다양한 음악 프로그램에 출연해 '좋아'의 무대를 선보일 계획입니다.
 
< 종현 정규 1집 '좋아' >
대중성 ★★★☆☆
음악성 ★★★★★
실험성 ★★★★☆
한줄평: 충만한 아티스트의 향기
 
정해욱 기자 amorr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