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교통사고로부터 안전한 시민행복도시를 만든다
2016-05-29 11:00:00 2016-05-29 11:26:55
[뉴스토마토 김용현기자] 대구광역시를 시작으로 전국 22개 시군구에 정부·지자체·경찰청 협업을 통한 지역 맞춤형 교통안전 시민행복도시 구현이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를 대폭 감소시키기 위해 전국에 새로운 교통문화 확산의 거점 역할을 할 22개 시군구를 선정, 지역맞춤형 교통안전 특별대책을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대책은 정부의 '교통사고 사상자 줄이기 종합대책(2013년 7월)'의 성과를 높이고 교통사고 사망자 수의 획기적인 감소를 위해서는 지역별 특성에 맞게 강도 높은 예방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대상 지역은 전국 226개 시·군·구 중에서 전문가 실태조사 등을 통해 선정된 서울 영등포구 등 22개 지자체다.
 
지역별 현장 맞춤형 교통사고 감소대책 및 개선방안을 주제로 30일부터 대구광역시를 시작으로 8월 말까지 순차적으로 토론회가 진행된다.
 
또한, 국토부와 해당 지자체, 지방경찰청, 교통안전공단과 도로교통공단 등 유관기관 합동으로 각 지역별 '교통안전 특별대책단'을 구성·운영하게 된다.
 
이번 특별대책단을 통해 대상 지자체의 교통사고 다발지역 및 사고위험예측지점 등 교통안전실태 분석과 교통사고 많은 교차로·아파트단지 내 도로 등에 대한 사고발생요인 점검·분석 등을 시행한 후 주민과 전문가가 참여하는 토론회를 통해 지역 맞춤형 교통안전 개선사항을 도출하게 된다.
 
이후 최종 개선방안을 바탕으로 전체 교통관련 기관들간 협업을 통해 지역 교통안전 문제 해결을 위한 각종 교통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강호인 국토부 장관은 "이번 특별대책을 통해 우리나라가 교통사고가 많은 국가라는 오명을 벗고, 교통사고로부터 안전한 국민행복도시를 만들기 위해 지자체, 경찰청, 관련기관·단체와의 범국민 운동을 전개해 교통사고 줄이기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정부의 정책이나 노력보다 더 중요한 것은 우리 국민 모두의 관심과 적극적인 실천이며, 국민들께서도 우리가족의 생명과 재산을 지킨다는 마음으로 교통안전 실천에 적극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교통안전 행복도시 프로젝트 대상 지자체(22곳). 자료/국토교통부
 
 
김용현 기자 blind28@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