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조기대선 돌입에 정치테마주 단속 강화한다
테마 풍문 거래급등 종목·급등종목 추종 매수 자제 당부
2017-03-13 12:00:00 2017-03-13 12:00:00
[뉴스토마토 김보선기자] 금융당국이 조기대선을 앞두고 정치테마주와 관련한 증시 불공정거래를 집중 단속한다.
 
금융위원회는 13일 대선후보 가시화 등 정치상황이 급변함에 따라 정치테마주 이상급등현상 발생가능성이 높아졌다며 상장 테마주를 집중 감시한다고 밝히고, 투자자들에게 주의를 당부했다.
 
특히 조기대선까지 정치테마주 150여개 종목을 집중 감시한다. 이상징후가 포착될 경우 관계기관간 정보를 공유하고 즉각 대응조치를 시행할 계획이다. 또 합동점검반을 상시적으로 운영해 국내외 시장동향, 주가조작, 내부자거래, 공시위반 등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비상상황에 즉시 대처하도록 준비태세를 유지하기로 했다.
 
불공정거래 처벌도 강화한다. 한국거래소는 최근 정치테마주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허수호가(거래 성립 가능성이 희박한 호가), 통정·가장성 매매(거짓으로 꾸민 매매), 상한가 굳히기(상한가 근접시점에 대량의 상한가 주문을 제출하는 것), 초단기 시세교란행위를 적극적으로 적발·통보한다는 계획이다. 금융위와 금감원은 이들 종목과 대상 계좌를 조사해 불공정거래에 대한 처벌을 하는 한편, 시장질서 교란행위에 대한 과징금을 부과할 방침이다.
 
사이버상에 떠도는 부정거래도 집중 모니터링 대상이다. 온라인에 풍문과 허위사실을 빈번하게 유포하는 게시자와 해당종목 매매간 연계를 분석해 불공정거래 혐의가 발견되면 즉시 조사에 착수한다.
 
금융당국은 아울러 증권사들의 자체 모니터링 기준을 탄력적으로 적용하는 등 업계와의 협력체계도 강화한다. 특히 증권방송이나 증권사 애널리스트 리포트 상에 정치테마주가 언급되지 않도록 협조를 요청하기로 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정치 테마주는 기업실적과 관계없이 주가 변동성이 크고 예측이 어려워 투자위험이 매우 높다"며 "사실이 아니거나 단순한 인맥으로 테마가 형성된 경우 주가급락으로 손실을 볼 수 있으므로 테마의 실체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풍문만으로 거래가 급증하는 종목, 이미 주가가 급등한 종목의 추종 매수를 자제하는 게 좋다"고 당부했다.
 
한편, 금융위는 작년 12월 금감원, 거래소, 검찰과 합동으로 시장질서확립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이상급등종목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금융당국이 조기대선을 앞두고 정치테마주와 관련한 증시 불공정거래를 집중 단속한다. 사진은 정치인 관련 테마주가 급등 마감한 모습. 사진/뉴시스
 
김보선 기자 kbs7262@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