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홍영표 "20대 발언 논란 깊은 유감…머리 숙여 사죄"
2019-02-25 15:49:50 2019-02-25 15:49:50
[뉴스토마토 박진아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25일 '20대 청년 비하' 논란으로 이어진 당 소속 의원들의 발언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요즘 20대 청년과 관련해 우리 당 의원님들의 발언이 논란이다"며 "원내대표로서 깊은 유감을 표시하고 머리 숙여 사죄한다"고 밝혔다. 앞서 설훈 최고위원과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민주당의 20대 지지율 하락 이유에 대해 전 정부의 잘못된 교육 등을 지목한 바 있다.
 
홍 대표는 "20대 청년들은 대한민국 미래의 주역으로, 20대가 미래 희망을 가져야 우리 사회도 있다. 그런데 지금 구조화된 불평등과 미래의 불확실성에 청년들이 짓눌려 있다"며 "20대의 절망감에 대해 기성세대이자 정치인인 한 사람으로서 미안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바늘구멍보다 들어가기 어려운 대기업과 공공부문, 부모 세대의 성취에 따라 인생이 좌우되는 기회의 상실, 아무리 열심히 해도 넘어설 수 없는 기득권 세상, 이것이 20대의 근본적인 현실 인식"이라며 "청춘이 절망이나 상실의 동의어가 돼서는 안 된다. 빛나는 이상, 꿈꿀 수 있는 특권을 누릴 수 있어야 한다. 당과 정부가 직면한 현실에 공감하고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박진아 기자 toyouj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