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이통 3사, 소비자 5G 품질 불만에 '비상'
SK텔레콤 긴급 임원회의…KT·LG유플러스, 5G 품질 향상에 만전
2019-04-11 11:36:35 2019-04-11 11:36:35
[뉴스토마토 박현준 기자] 5세대(5G) 통신 품질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의 목소리가 이어지자 이동통신사들에 비상이 걸렸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지난 10일 오후 긴급 임원 회의를 열고 "오랫동안 5G서비스를 기다려온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키고 있는지 돌아봐야 한다"며 "5G 커버리지(도달거리)·속도·콘텐츠·서비스 등 모든 영역에서 고객의 목소리를 엄중하게 받아들여 서비스 완성도를 빠르게 높여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박 사장은 고객이 현재 상황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LTE(롱텀에볼루션)도 현재와 같은 촘촘한 커버리지를 갖추기까지 수년이 걸렸는데 중요한 것은 고객과의 솔직한 소통"이라며 "5G 시대 초기 커버리지와 서비스 제반 사항 안내를 통해 고객이 정확하게 이해하고 합리적 의사 결정을 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SK텔레콤은 오는 12일 5G 커버리지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5G 커버리지 맵을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다. 또 SK텔레콤은 5G 생태계 지원단을 출범할 예정이다. 5G 기반의 신규 사업을 계획 중인 중소·벤처 기업들에게 5G 기술 인프라와 연구개발(R&D) 역량을 공유하고 사업화 전반을 지원하는 인큐베이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SK텔레콤 직원이 서울의 한 5G 기지국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KT도 5G 커버리지와 품질을 점검하는 상황실을 운영 중이다. KT는 앞서 5G 커버리지 맵을 홈페이지에 공개한 바 있다. LG유플러스도 5G 커버리지를 늘리고 품질 재고를 위해 전사의 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LG유플러스는 5G 커버리지 맵 공개 여부는 검토 중이다. 
 
전날인 지난 10일 과기정통부는 이통 3사 임원들과 긴급회의를 열고 5G 통신 품질 향상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첫 5G 스마트폰인 갤럭시S10 5G가 지난 5일 출시된 후 일부 구매자들은 5G 신호가 끊겨 LTE로 전환된다는 불만의 목소리를 냈다. 
 
박현준 기자 pama8@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