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과방위, KT에 '소방청 조사 방해·참고인 불출석 압박 의혹' 맹공
황창규 회장 "조사 방해 없어…참고인 불출석 압박 안해"
2019-04-17 14:51:53 2019-04-17 14:51:53
[뉴스토마토 박현준 기자]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가 KT에 아현지사 화재 관련 소방청의 조사를 방해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참고인으로 채택된 노동조합원에게 출석하지 못하도록 압박을 가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17일 국회에서 열린 'KT 화재원인 규명 및 방지대책에 대한 청문회'에서 바른미래당 박선숙 의원은 참고인으로 출석한 윤영재 소방청 소방령에게 "화재 원인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KT가 자료 제출을 거부하거나 자꾸 본사의 검토가 필요하다고 반복했나"고 질의했다. 이에 윤 소방령은 "일부는 그런 부분도 있다"고 답했다. 이에 박 의원은 "KT가 조직적인 조사 방해 행위가 있었다고 하는데 이는 공무집행 방해 행위"라며 "공무집행방위 혐의에 대해 상임위 차원에서 고발 조치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경진 민주평화당 의원은 소방기본법의 정당한 사유없이 관계 공무원의 출입을 거부하거나 기피하면 형사처벌을 내리는 조항을 예로 들며 KT의 조사 방해 의혹을 제기했다. 노웅래 과방위원장도 윤 소방령에게 "KT의 수사방해를 느꼈나"라고 질문하자 윤 소방령은 "(요구한) 일부 자료가 오지 않기 때문에 일부분은 그렇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황창규 KT 회장은 "사고 이후  모든 화재에 관한 원인 규명과 소환 등 정부의 모든 부분에 대해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강조했다"며 "(조사를 방해했다는) 부분은 오늘 처음 듣는다"고 말했다. 
 
황창규 KT 회장(왼쪽)이 17일 국회에서 열린 'KT 화재원인 규명 및 방지대책에 대한 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일부 의원들은 참고인으로 채택된 김철수 KT 사용직노조경기지회장이 이날 청문회에 참석하지 못하도록 KT가 압박을 가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성수 의원과 민중당 김종훈 의원은 "KT가 김 지회장이 청문회에 참석하지 못하도록 압박을 가했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황 회장은 "김 지회장에 대해 전혀 관여한 바가 없고 회사에 보낸 공문에 나온 맨홀도 일반적인 안내문이었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말했다. 
 
앞서 자유한국당은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의 불출석을 이유로 청문회를 연기할 것을 요청했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의원(간사)은 "핵심 증인인 유 장관이 KT 청문회에 참석한 이후 청문회를 진행하도록 연기를 요청한다"며 "KT 화재와 관계없는 자료 요청이 수백건 들어갔다고 들어 청문회의 본질을 흐리려고 한 점에 대해 매우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이날 청문회에는 증인으로 황 회장과 오성목 KT 네트워크부문 사장, 민원기 과기정통부 2차관이 출석했다. 참고인으로는 최영식 국립과학수사연구원장, 권혁진 국방부 정보화기획관, 윤영재 소방청 소방령이 자리했다.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은 당초 증인으로 채택됐지만 문재인 대통령의 중앙아시아 3국 순방에 공식 수행원으로 동행하면서 지난 12일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 
 
KT 아현지사 통신구 화재는 지난해 11월 발생했다. 이 화재로 서울 서대문·마포·용산·은평· 중구·영등포와 경기 고양시 일부까지 통신장애가 발생했다. 과방위는 지난해 11월26일과 올해 1월16일 두 차례에 걸쳐 현안보고와 질의를 실시했다. 하지만 여야는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해명이 이뤄지지 않았다며 청문회를 열기로 합의했다. 이후 여야간사 협의 결렬 등으로 청문회가 미뤄졌다. 지난 3월 여야 간사협의를 통해 4월4일에서 17일로 청문회 일정을 변경했다. 여야는 청문회에서 화재원인 규명과 방지대책에 대한 내용만 다루기로 합의했다. 
 
박현준 기자 pama8@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