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거래소, 불공정거래 심리 착수
투자자들 각별한 주의 당부
2008-04-21 09:00:00 2011-06-15 18:56:52
증권선물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는 12월 결산법인의 사업실적발표와 관련해 시장감시를 강화한 결과 관리종목으로 지정되거나 지정해제 된 일부 종목 등에서 내부자거래 등 불공정거래 개연성이 발견되어 심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상장폐지 등을 모면하기 위해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한 일부 기업의 경우 향후 인수한 주식을 고가에 처분하기 위해 시세조종 등 불공정거래가 있을 수 있으므로 투자자들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시장감시위원회는 최근 2개월에 걸쳐 12월 결산법인 중 관리종목으로 새로 지정되거나 기존 관리종목에서 해제된 법인(66개사), 상장폐지 또는 상장폐지 예정 법인(25개사), 전년에 비해 실적이 과다하게 변동한 법인(301개사) 등 총 356개 상장법인을 대상으로 중점적으로 감시업무를 수행했다. 이중 코스닥시장 상장법인이 289건으로 전체의 81%를 차지했다.
 
관리종목으로 새롭게 지정된 경우는 자본잠식율이 50%이상에 해당된 사유가 20건으로 가장 많았고, 관리종목 지정에서 해제된 경우는 2년 연속 자기자본의 50%를 초과한 계속사업 손실사유가 해소된 법인이 19건에 달했다.
 
상장폐지(예정 포함)기업의 경우 실적이 악화 된데다 3년 연속 자기자본의 50%를 초과한 계속 사업 손실요건이 처음 적용됨에 따라 전년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적변동 과다의 경우 유가증권시장에서는 실적개선기업(58개사)이 많았고, 코스닥시장에서는 실적 악화기업(142개사)이 많았다.
 
12월 결산법인 중 감시대상에 해당된 356개 기업을 분석한 결과 상당수 기업의 주가가 사업실적이 발표되기 전에 주가가 급등락했고, 주가가 상승하기 전에 대량으로 주식을 매집하거나 실적악화가 발표되기 전에 대규모로 주식을 처분한 경우가 일부 발견됐다.
 
이에 따라 당해법인의 내부자가 실적호전 등 호재성 재료 발표 전에 주식을 매수하거나, 자본잠식 등 악재를 사전에 알고 주식을 처분했을 개연성이 있는 일부기업에 대하여 내부자거래 여부를 규명하기 위해 심리에 착수했다.
 
한편, 시장감시위원회는 관리종목에서 해제되거나 상장폐지사유를 해소한 법인들이 실질적인 실적개선보다는 3자 배정 유상증자등을 통한 자본금 확충으로 수치상 요건만 갖춘 경우가 많아 향후 이들 법인의 주식에 대해 증자물량 등을 고가에 처분하기 위한 시세조종이 이루어질 개연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해당법인들을 리스트화해 집중적인 감시를 시행할 예정이며, 필요할 경우 기획감시 및 특별심리 또는 금융당국과 공동조사 등을 통해 불공정거래 발생 소지를 사전에 차단할 예정이다.
 
아울러 투자자들에게도 시장에서 떠도는 확인되지 않은 루머에 현혹되지 말고 기업의 가치와 실적에 따른 정석투자에 임할 것을 당부했다.
 
뉴스토마토 권승문 기자(ksm120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