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코로나19에 전력 공급 우려...발전소 운영 대책 마련
발전5사 감염예방 집중...확진자 발생 시 대체인력 즉시 투입
2020-02-27 11:00:00 2020-02-27 11:06:46
[뉴스토마토 정성욱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이 국가기간망인 전력 공급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발전소 운영 대비책 마련에 나섰다. 발전소 제어실에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대체인력을 즉시 투입하고, 여의치 않으면 개인보호구를 착용해 운영업무를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이 27일 오후 서울복합화력 발전소를 방문해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한 발전소의 방역대응 현황과 전력공급 준비상황을 점검한다. 사진은 지난 26일 서울 강남구 강남구청 인근 도로에서 재난안전대책본부 관계자가 소독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이 27일 오후 2시 30분 서울복합화력 발전소를 방문해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한 발전소의 방역대응 현황과 전력공급 준비상황을 점검한다.
 
산업부 소관 한국남동발전, 한국중부발전, 한국서부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동서발전 등 발전 5사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비상대응계획에 따라 감염예방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발전소내 감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전직원 및 출입자를 대상으로 열화상 카메라 점검, 출입자 문진표 작성, 체온 체크 등를을 실시중이다. 특히 발전소의 핵심시설인 중앙제어실 인력에 감염예방 활동을 집중하고 있다.
 
나아가 발전5사는 발전소 내 확진자나 의사환자가 발생할 경우에도 중앙제어실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2560명의 대체 인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국가 전력설비와 전력계통 운영을 총괄하는 전력거래소도 중앙전력관제센터가 24시간 정상운영될 수 있도록 세부 인력운영계획과 백업 설비 등을 활용할 계획을 마련중이다.
 
특히 나주 중앙전력관제센터에 확진자가 발생해도 업무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지정해둔 대체 근무자를 투입할 계획이다. 만일 정상적인 운영이 어려울 경우 경기도에 소재한 후비(back-up) 관제센터를 즉시 활용해 차질없이 전력수급 관리를 이어갈 방침이다.
 
정 차관은 "지금은 그 어느때 보다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매우 중요한 시기"라며 "어떠한 비상상황에도 국민들께서 안심하고 전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전력유관기관 기관장과 임직원 모두 긴장감을 늦추지 말고 안정적 전력수급 관리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산업부는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위해 확진자 발생 등 비상시에도 발전소 운영이 중단되지 않도록 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현행 고용노동부의 '코로나19 예방 및 확산방지를 위한 사업장 대응 지침'에 따르면 확진자가 발생한 작업장은 소독 후 다음날까지 사용을 금지해야 한다.
 
그러나 산업부는 국가핵심기반시설인 발전소의 특수성을 감안해 중앙제어실 내 확진자가 발생했더라도 개인보호구 착용을 전제로 운영업무를 지속할 수 있도록 질병관리본부와 협의 조치한 상황이다.
 
세종=정성욱 기자 sajikoku@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