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한고은

유일호 "모든 부처가 일자리 주무부처…3월중 청년일자리 보완대책 마련"

쌀 수급, 벼 재배면적 감축·소비확대로 균형…2월초 최종 대책 발표

2017-01-18 08:13

조회수 : 1,66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한고은기자]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올해 첫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적극적인 일자리 대책 필요성을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1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연초 어려운 고용여건에 대응해 '일자리가 곧 민생'이라는 자세로 일자리 중심 국정운영을 더욱 강화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특히 "그동안 추진해 온 청년 일자리대책 성과를 종합평가해서 3월중 보완대책을 마련하겠다"며 "구직청년의 눈높이에 맞춘 일자리포털을 구축하고 분야별 채용행사를 확대해서 1만2000명을 채용으로 연계하는 등 정부의 일자리 중개인 역할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올해 일자리 예산의 3분의1 이상을 1분기에 조기집행하고 공공부문 신규채용을 앞당겨 1분기 1만7000명, 상반기 중 3만명을 채용할 계획이다. 
 
또한 각 부처에 국장급 일자리책임관을 지정해 분야별 일자리대책을 적극 발굴하고, 일자리 창출효과가 큰 20대 일자리 과제를 선정해 집궁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유 부총리는 "미래 고용여건 변화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며 "노동, 교육 등 구조개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4차 산업혁명이 고용에 미치는 영향을 정밀 분석해서 3월중 대응전략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기술기반 창업이 일자리 창출 효과 향상을 위해 3조5000억원 규모의 신규 벤처펀드 조성과 2조3000억원 규모의 벤처투자를 달성하고, 지난해 160개 수준이었던 창업도약패키지 지원기업을 올해 1000개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유 부총리는 "그동안 만성적인 과잉생산구조가 이어지면서 쌀값이 떨어져 농가 소득은 줄고 재정부담은 가중돼왔다"며 "쌀 대신 다른 작물로 생산을 전환하도록 적극 유도해 2018년까지 벼 재배면적을 6만8000헥타르 감축하고 쌀 가공제품 개발 등으로 쌀 소비를 확대해 수급균형을 이뤄나가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를 위해 지난 2015년에 수립한 '중장기 쌀 수급안정대책'의 보완방안을 마련중이며, 2월초 최종 대책을 내놓을 예정이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한고은 기자 atninedec@etomato.com
  • 한고은

  • 뉴스카페
  • email